PS5 대 PS5 Pro 비교: 2024년 출시 소문 분석

300x250

2024년 출시 예정인 PS5 Pro 소문 분석: 8K 게이밍 지원, DLSS 유사 기술, 레이 트레이싱 향상, GPU 업그레이드 등 주요 업그레이드 포인트를 PS5와 비교해 드립니다.

 

PS5 대 PS5 프로
PS5 대 PS5 프로

 

PS5 프로는 이 시점에서 거의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Game Mess 팟캐스트의 Jeff Grub과 같은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오랫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PS5는 빠르면 2024년 9월에 출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사이더 게이밍의 톰 헨더슨도 소식통으로부터 올해 말 이전에 프로가 출시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PS5 Pro는 2022년 초부터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니는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트리니티"라고 부르는 것으로 보이는데, PS4 프로의 코드명이 "네오"와 오리지널 PlayStation VR의 코드명이 "모피어스"인 것을 보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일본 거대 기업의 누군가는 분명히 매트릭스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리셋에라 포럼 게시물에서 PS5 Pro의 예상 사양이 유출되었지만 소니는 아직 업그레이드된 콘솔을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정보는 현재로서는 검증할 수 없는 정보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사양이 정확하다면 더 빠른 CPU, 더 많은 메모리, DLSS와 유사한 프레임 생성 기술이 탑재된 콘솔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PS5 Pro가 PS5에 비해 제공하게 될 가장 큰 업그레이드에 대해 알아보세요.

반응형

업그레이드 #1 - DLSS와 유사한 프레임 생성 기술

LG G3 OLED로 즐기는 사이버펑크 2077
DLSS는 PC의 Cyberpunk 2077에서 놀라운 성능을 발휘합니다. 소니와 AMD의 소문만 무성했던 PS5 Pro용 프레임 생성 기술이 엔비디아의 멋진 솔루션에 필적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소니와 AMD는 게임 약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딥 러닝 슈퍼 샘플링"의 약자인 엔비디아의 DLSS 버전을 PS5 Pro용으로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술은 수년 동안 PC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기본적으로 낮은 해상도로 게임을 렌더링한 다음 업샘플링하여 프레임 속도를 높여 기본 해상도에 가깝지만 훨씬 더 원활하게 실행되는 게임 내 액션을 제공합니다.

 

 

 

 

AMD는 현재 PS5와 PS5 슬림의 CPU와 GPU를 제조하고 있으며, Team Red는 FidelityFX Super Resolution 3(줄여서 FSR 3)를 사용한 프레임 생성 기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아바타: 판도라의 프론티어 PC 버전에서 놀라운 성능을 발휘하지만 일반적으로 DLSS 3만큼 높은 평가를 받지는 못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5 Pro에 (부분적으로 머신 러닝을 통해 강화된) DLSS/FSR 스타일의 솔루션이 탑재될 수 있다는 사실은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최대 50%의 프레임 속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은 이미 PS5에서 4K/60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니와 AMD의 업샘플링 기술을 통해 PS5 Pro가 특정 타이틀을 4K에서 120fps로 실행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콘솔이 달성할 수 있는 놀라운 수준의 성능이며, 2D 플랫포머와 같이 덜 까다로운 게임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업그레이드 #2 - 8K "성능 모드"

CES 2024에서 삼성 프리미어 8K 프로젝터.
8K TV는 아직까지 TV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 해상도에서 PS5 Pro 게임을 플레이한다는 개념은 여전히 모호해 보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유출자 톰 헨더슨은 PS5 Pro의 업그레이드된 GPU와 늘어난 RAM이 소니의 중간 세대 리프레시 기기에서 8K 게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8K 해상도를 위한 특별한 "성능 모드"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이 기능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이 듭니다.

 

우선, 도대체 누가 8K TV를 소유하고 있을까요?! 이 디스플레이의 시장 포화 상태는 매우 작을 것이며, 제 책에서 세계 최고의 OLED TV 인 77 인치 LG G3 OLED에 모든 돈을 쓴 사람으로서 이렇게 말합니다.

 

사실 소니는 2020년 말 오리지널 PS5가 출시된 이후 8K라는 개념에 대해 약간 장난스러웠습니다. 원래 박스에는 "8K, 4K, 120Hz 콘텐츠를 사용하려면 호환되는 디스플레이와 게임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라는 작은 메시지가 적혀 있습니다. OG PS5는 타이틀과 8K를 실행하기에 충분한 마력을 갖추지 못했고, 8K 블루레이는 아직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심지어 현존하는 최고의 소비자용 GPU(Nvidia GeForce RTX 4090)도 8K로 게임을 적절한 프레임 속도로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소니와 AMD의 FSR-에이핑 기술이 헨더슨의 소식통이 PS5에 탑재되었다고 주장하는 18,000 MT/s 메모리 및 30 WGP(워크그룹 프로세서)와 결합할 수 있다면 소문으로 떠도는 콘솔에서 어떤 형태의 8K 게이밍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터무니없이 높은 해상도에서 PS5 Pro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많은 이미지 재구성이 필요할 것입니다.


업그레이드 #3 -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

AMD Radeon RX 6800 XT 레이 트레이싱
레이 트레이싱이 제대로 작동하면 정말 제대로 작동합니다.

 

많은 최고의 PS5 게임에는 이미 레이 트레이싱이 탑재되어 있지만, 이 고급 조명 기능은 일반적으로 프레임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이버펑크 2077과 마블의 스파이더맨 2를 제외하고는 레이 트레이싱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60fps로 실행되는 PS5 타이틀의 예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헨더슨이 이 콘솔이 "가속화된 레이 트레이싱"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 만큼 PS5 Pro에서는 모든 것이 바뀔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는 조명 기술을 활성화할 때 시스템 메모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성능 수준을 높이는 RT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ResetEra 게시물에서 PS5 Pro의 사양이 유출되었는데, 기본 콘솔과 동일한 16GB의 GDDR6 RAM을 탑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차이점이자 PS5 Pro가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있는 게임을 더 빠른 프레임 속도로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소문은 업그레이드된 콘솔의 메모리 대역폭이 표준 PS5의 448GB/s에 비해 576GB/s라는 점입니다.


업그레이드 #4 - 강화된 GPU

RTX 4090 PC
소문으로만 떠돌던 PS5 Pro의 업그레이드된 GPU가 엔비디아의 RTX 4090과 맞먹을 수 있을까요? 물론 그렇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존 PS5의 그래픽 카드에 비해 큰 이점을 제공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같은 ResetEra 게시물에 따르면 PS5 Pro는 상당한 GPU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PS5와 PS5 슬림은 모두 10.28 테라플롭스 클럭의 AMD 라데온 2 GPU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는 Xbox Series X의 12테라플롭스에는 못 미치지만, 이 세대를 통틀어 타사 타이틀에서 Microsoft의 가장 강력한 콘솔이 PS5를 능가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리셋에라의 말을 믿는다면, PS5 Pro는 14.33 TFLOPs로 콘솔 역사상 가장 강력한 GPU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DLSS와 같은 프레임 세대 기술과 소문만 무성했던 8K 성능 모드를 더하면 Xbox Series X를 완전히 압도하는 콘솔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PS5 Pro 전망

모든 징후는 내년에 역대 가장 강력한 PlayStation이 출시될 것이라는 점을 가리킵니다. 2024년에 PS5 Pro를 볼 수 있을지 여전히 의문이 드시나요? 소니가 2016년에 PS4 Pro를 출시했을 때 9월에 업그레이드된 콘솔을 발표하고 두 달 만에 출시했던 것을 보세요.

 

당시에는 기본적으로 또는 바둑판 렌더링과 같은 기술을 통해 4K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콘솔이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대부분의 최고급 PS5 게임이 훌륭해 보이지만, 최고 중의 최고를 원하는 소비자는 항상 존재합니다.

 

Microsoft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인수 과정에서 유출된 문서에 따르면 PS6는 2027년 이후에나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니, 2024년 후반이 가장 하드코어한 PlayStation 팬들을 만족시킬 새로운 PS5를 출시하기에 완벽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