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C 바이브 프로 2 리뷰: 초고해상도 VR의 장단점 탐구

300x250

HTC Vive Pro 2는 5K 해상도 디스플레이와 120Hz 주사율로 몰입형 VR 경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고가의 가격, 노후화된 컨트롤러, 복잡한 트래킹 설정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 리뷰에서는 HTC Vive Pro 2의 장단점과 구매 가치를 분석합니다.

 

1.HTC 바이브 프로 2_
1.HTC 바이브 프로 2_

 

HTC 바이브 프로 2의 초고해상도 화면은 볼거리이며, 몰입형 VR의 미래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가상 현실 헤드셋의 아웃사이드 인 트래킹 시스템과 대형 컨트롤러는 시대에 뒤처진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장점 단점
+놀라운 화면
+뛰어난 오디오
+다양한 액세서리
-화면 발열 문제
-노후화된 컨트롤러
-트래킹 설정
HTC VIVE 바이브 프로2 풀킷

 


2분 리뷰

고사양 VR 헤드셋을 찾고 계신가요? HTC Vive Pro 2는 현재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VR 화면인 5K 디스플레이로 초고해상도 가상 현실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하지만 이 놀라운 화면은 다른 하드웨어 요소와 결합되어 있어 프리미엄 경험을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최초의 HTC Vive는 정확한 트래킹과 고해상도 화면으로 가정용 가상 현실을 대중화했습니다. 2016년 첫 출시 이후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Oculus Quest 2와 밸브 인덱스가 VR 게이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HTC Vive Pro 2를 통해 HTC는 PC 가상 현실 분야에서 프리미엄 VR 헤드셋 제조업체로서의 명성을 되찾을 준비를 마쳤습니다. 사양만 놓고 보면 HTC Vive Pro 2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하이엔드 VR 헤드셋 중 하나입니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12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5K(양쪽 눈에 2.5K) 디스플레이를 갖춘 이 제품은 지금까지 머리에 썼던 VR 헤드셋 중 가장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또한 오버이어 헤드폰과 고해상도 오디오 기능 덕분에 가장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2.HTC 바이브 프로 2_
2.HTC 바이브 프로 2_

 

HTC는 다양한 머리 모양과 안경 착용자에게 적합하도록 Vive Pro 2를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잘 만들었지만, 여전히 헤드셋의 무게와 디자인에 많은 부피가 있으며 컴퓨터에 테더링되는 특성상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제약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또한 고해상도 화면은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렌즈에 김이 서리지 않고 플레이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3.HTC 바이브 프로 2_
3.HTC 바이브 프로 2_

 

HTC Vive Pro 2는 여전히 아웃사이드 인 트래킹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환경에서는 VR 세계에서 플레이어를 매우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이지만, 설정 절차가 더 복잡하고 케이블과 벽면 콘센트가 더 많이 필요하며 플레이가 가능한 위치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크고 무거운 트랙패드 디자인은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더 적합할 수 있지만, 모션 동작과 함께 전통적인 컨트롤 스틱을 선호하는 최신 VR 타이틀의 제어 방식과 상충되는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헤드셋은 여전히 강력히 추천할 만한 제품이며, 한 두 세대 전의 가상현실 하드웨어만 경험한 VR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최고의 VR 헤드셋 중 하나입니다. HTC가 패키지의 다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면 동급 최고의 VR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HTC Vive Pro 2 가격 및 가용성

  • 두 가지 번들 옵션 제공
  • 프리미엄 가격에 프리미엄 기술 제공
  • 기존 Vive 소유자는 액세서리 구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 스테이션 2.0과 VIVE 컨트롤러가 포함된 풀 키트는 16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밸브 인덱스와 비슷한 포지션에 있는 프리미엄급 VR 기기이며, 저렴한 가격에 비해 사양이 낮은 오큘러스 퀘스트 2보다 훨씬 더 높은 가격입니다. HTC Vive Pro 2를 최상의 상태로 사용하려면 고사양 PC도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트래킹 스테이션과 이전 세대 컨트롤러를 포함한 기존 HTC Vive 액세서리를 Vive Pro 2와 페어링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어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R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상당한 금액을 준비해야 합니다.


4.HTC 바이브 프로 2_
4.HTC 바이브 프로 2_

디자인

  • 놀랍도록 선명한 4896 x 2448 디스플레이(눈당 2448 x 2448)
  • 120Hz, 매우 부드러운 재생률 및 넓은 120도 시야각
  • 수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은 컨트롤러
HTC Vive Pro 2 권장 PC 사양
최소 사양
프로세서: 인텔 코어 i5-4590 또는 AMD FX 8350(동급 이상)
메모리: 8GB RAM(이상)
그래픽: Nvidia GeForce GTX1060 또는 AMD Radeon RX480(동급 이상)
OS: Microsoft Windows 8.1 또는 Windows 10
비디오 출력: DisplayPort 1.2(이상)
USB 포트: USB 3.0(이상) 1개
권장
프로세서: 인텔 코어 i5-4590 또는 AMD FX 8350(동급 이상)
메모리: 8GB RAM(이상)
그래픽: Nvidia GeForce RTX 2060 또는 AMD Radeon RX 5700(동급 이상)
비디오 출력: DisplayPort 1.4(이상)
USB 포트: USB 3.0 1개(이상)
OS: Microsoft Windows 10

 

HTC는 HTC Vive Pro 2에 올인원 무선 헤드셋 디자인을 채택하는 대신, 높은 사양의 PC에 연결해야만 도달할 수 있는 가상 현실의 하이엔드 기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목표로 하는 숫자는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 제품은 5K 해상도 디스플레이(양쪽 눈에 2.5k)를 제공하며, 120Hz의 부드러운 재생률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오큘러스 퀘스트 2보다 훨씬 더 선명한 디스플레이로, 퀘스트 2는 일부 타이틀에서만 120Hz 주사율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의 해상도뿐만 아니라 사용 중인 패널의 품질도 중요합니다. 이 헤드셋은 RGB 서브 픽셀이 있는 고속 스위치 LCD와 120도 시야각을 지원하는 IPD 조절식 고글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듀얼 스택 렌즈 설계 덕분에 눈 구석의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포착할 수 있을 만큼 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이전 모델에 비해 LCD 디스플레이가 축소된 매우 진보된 광학 시스템으로, 열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5.HTC 바이브 프로 2_
5.HTC 바이브 프로 2_

 

이렇게 많은 픽셀을 밀어 넣으면 PC에서 기대할 수 있는 성능에 장비가 떨릴 수 있으며, HTC는 주로 매니아(및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Vive Pro 2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강력한 머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HTC는 구성 요소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Nvidia 및 AMD와 협력하여 VR 헤드셋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을 만들었습니다. 4K 화면을 빛나게 하는 데 필요한 대용량 에셋을 압축할 때 PC와 헤드셋 간에 시각적 데이터를 더 빠르게 컴파일하고 다시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포트 압축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디스플레이포트 1.2는 계속 지원됩니다. HTC의 Vive 무선 어댑터도 지원되지만, 테더링 설정이 제공하는 기본 4896 x 2448 / 120Hz 해상도 및 프레임 속도 목표에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6.HTC 바이브 프로 2_
6.HTC 바이브 프로 2_

 

HTC Vive Pro 2 전체 패키지를 구매하면 한 쌍의 직육면체 전원 추적 스테이션과 한 쌍의 지팡이형 컨트롤러도 함께 제공됩니다. 컨트롤러는 기본적으로 HTC가 수년 동안 사용해 온 것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대형 트래킹 링 아래에 원형 터치패드, 트리거 및 압력 감지 그립 핸들이 있어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트래킹이 잘 되고 Steam에서 찾을 수 있는 거의 모든 VR 게임에서 호환되고 인식되지만, Valve Index의 "너클" 컨트롤러와 더 컴팩트한 Oculus Touch 컨트롤러와 비교하면 약간 구식으로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편안함 및 호환성

  • 화면에서 많은 열이 발생하여 렌즈에 김이 서립니다.
  • 다양한 머리 크기에 맞게 핏을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 기존의 모든 HTC Vive 액세서리와 호환성 유지

HTC는 HTC Vive Pro 2의 인체공학을 개선하기 위해 헤드셋을 일부 조정했습니다. 미세 조정이 가능한 IPD 슬라이더뿐만 아니라 다이얼 시스템 덕분에 헤드스트랩을 빠르게 조정하고 잠글 수 있으며, 안면 인터페이스는 안경 착용자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넓습니다.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무게가 고르게 분산되어 있지만 여전히 두툼한 헤드셋입니다. 특히 오버이어 내장형 헤드폰을 아래로 젖히면 디자인에 둘러싸인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D 공간 사운드 스피커가 사용자의 귀 위를 맴돌기 때문에 실제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컵에 내장된 볼륨 컨트롤을 통해 볼륨을 크게 높일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는 풍부하고 깊은 베이스 사운드로 파티에 헤드폰을 가져갈 필요가 없으며, 오디오 인터페이스도 고음질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원한다면 오디오 애호가용 헤드폰을 헤드셋에 연결하여 더욱 풍부하고 섬세한 사운드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7.HTC 바이브 프로 2_
7.HTC 바이브 프로 2_

 

HTC Vive Pro 2가 가장 불편한 점은 화면에서 발생하는 열입니다. 화면을 얼굴에 밀착시키면 매우 뜨겁고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릅니다. 헤드셋을 얼굴에 단단히 고정하는 동시에 안경으로 인해 악화되는 렌즈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는 착용감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고글 주위의 통풍이 더 잘 되었다면 이 문제를 완전히 예방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렌즈에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면 약간의 외부 빛 번짐은 감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C의 무선 올인원 헤드셋을 찾고 있다면 새로 출시된 HTC Vive Focus 3를 살펴보는 것이 좋지만, 이 제품은 주로 비즈니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기존 HTC Vive 소유자는 기존의 모든 HTC VR 액세서리가 새로운 HTC Vive Pro 2와 호환된다는 사실에 위안을 삼을 수 있습니다. 즉, 모든 세대의 VIVE 트래커, VIVE 페이셜 트래커, Vive '완드' 컨트롤러 또는 Valve Index '너클' 컨트롤러와 같은 Steam VR 액세서리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면 헤드셋 외에 추가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죠. Oculus 컨트롤러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설정

  • 기지국 추적 배치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 많은 케이블과 플러그 소켓이 필요합니다.
  • 모든 사람에게 최적의 플레이 공간 크기가 제공되지 않음

초보 VR 게이머에게 불편한 점이 한 가지 있다면, HTC Vive Pro 2의 트래킹을 위해 계속해서 베이스 스테이션에 의존해야 한다는 점일 것입니다. PC에 대한 테더링 연결과 함께 빠르고 번거롭지 않은 VR 참여를 방해하는 또 다른 장애물이므로, 플레이 공간 주변에 작은 추적 큐브 두 개를 놓을 공간을 확보하여 Vive Pro 2가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케이블 테더와 함께 현재 VR 헤드셋에서 가능한 최고의 시각적 품질을 얻기 위해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Oculus Quest 2에서 볼 수 있듯이 인사이드 아웃 트래킹 시스템으로 그 격차가 좁혀지고 있습니다.

8.HTC 바이브 프로 2_
8.HTC 바이브 프로 2_

 

HTC Vive Pro 2는 별도의 Vive Link 박스를 사용하여 PC에 연결합니다. 전원 콘센트, USB 3 연결, PC에 대한 디스플레이포트 연결이 필요합니다. 거기에서 헤드셋의 케이블을 링크 박스에 연결하면 총 약 5m의 거리를 PC에서 로밍할 수 있습니다.

9.HTC 바이브 프로 2_
9.HTC 바이브 프로 2_

 

HTC Vive Pro 2는 Steam VR을 기본 플랫폼(및 Valve의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사용하므로, 이를 통해 VR 헤드셋을 설정해 본 경험이 있다면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베이스 스테이션은 플레이 공간의 반대편 구석에 머리 높이보다 높게, 약간 아래쪽으로 기울어지게 설치해야 합니다. '룸 스케일'로 걸어 다니며 플레이하려면 최소 2m x 1.5m의 공간이 필요하지만, 서서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앉아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더 작은 공간으로도 충분합니다.

 

Steam VR 설치 소프트웨어는 설치 과정에서 블루투스 연결 컨트롤러를 바닥에 놓아 바닥을 정하고 디지털 플레이 공간의 모서리를 추적하도록 안내해 줍니다. 베이스 스테이션의 각도를 적절히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처음에는 제 키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아서 Steam VR이 제 키가 3피트 정도라고 생각했습니다. 베이스 스테이션은 벽에 장착하거나 삼각대에 놓을 수 있지만, 각각 전원 콘센트가 필요하므로 VR 세션을 위한 영구적인 공간을 찾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렇지 않으면 키트를 옮길 때마다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성능

  • 비교할 수 없는 충실도
  • 높은 주사율로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와 멀미 감소
  • 넓은 시야각과 뛰어난 오디오로 몰입감 향상

Vive Pro 2에서 경험한 편안함과 발열 문제만 극복할 수 있다면 시각적인 측면에서도 비교할 수 없는 VR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화면과 빠른 주사율은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놀랍고, 헤드셋을 통해 놀라운 현장감과 현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하이엔드 PC만 있다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VR 헤드셋입니다.

10.HTC 바이브 프로 2_
10.HTC 바이브 프로 2_

 

VR 업계에서는 하프라이프 알릭스(Half-Life Alyx)나 론 에코(Lone Echo)와 같은 타이틀에 대해 서정적인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데, 아시다시피 이러한 종류의 타이틀은 Valve의 동급 최고의 광학 및 오디오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된 느낌, 충실도,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이전 VR 타이틀로 돌아가서 업스케일링된 해상도의 이점을 누리는 것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배트맨 아캄 VR의 환경은 웨인 저택, 박쥐 동굴, 여러 범죄 현장이 고딕풍의 경이로움을 자아내는 등 기억보다 훨씬 더 디테일하게 표현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던 대로, 인체공학적으로 뛰어난 Oculus 또는 Valve Index 옵션으로 오랜 시간을 보낸 후에는 HTC의 지팡이 컨트롤러로 돌아가기 어려웠습니다. 5시간 정도 플레이하면 컨트롤러의 배터리 수명도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11.HTC 바이브 프로 2_
11.HTC 바이브 프로 2_

 

Vive Pro 2 플레이어는 Steam 스토어를 통해 수많은 게임을 이용할 수 있으며, HTC는 Viveport에서 자체 스토어를 제공합니다. 하프라이프 알릭스, 슈퍼샷 VR, 비트 세이버, 더 룸 VR은 제공되는 게임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또한 월정액으로 여러 대작 타이틀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Viveport 인피니티 구독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는 비공식적인 해결 방법을 통해 Oculus 스토어에서 푸시된 게임에 액세스할 수도 있지만, Oculus 소유자 Facebook나 HTC는 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HTC Vive Pro 2를 구매해야 할까요?

다음과 같은 경우 구입하세요.

최고의 VR 경험을 원한다면

HTC Vive Pro는 VR 화면 기술에 있어서는 단연 최고이며, 픽셀 밀도가 매우 높아 디지털 세계에 쉽게 빠져들 수 있습니다.

 

넉넉한 플레이 공간

Vive Pro 2의 트래킹 시스템은 룸스케일 플레이를 설정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만 있다면 매우 훌륭합니다.

 

이미 Vive 하드웨어에 투자한 경우

구형 Vive 컨트롤러와 베이스 스테이션을 Vive Pro 2와 함께 가져가면 패키지 가격에서 상당한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하지 마세요.

간단한 설정을 원하는 경우

베이스 스테이션을 설정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며, 시작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케이블과 플러그 소켓이 많이 있습니다.

 

예산이 빠듯한 경우

헤드셋 자체와 잠재적인 PC 하드웨어 요구 사항까지 고려하면 HTC Vive Pro 2의 가격은 상당히 비쌀 수 있습니다.

 

휴대가 간편하고 가벼운 제품을 원하는 경우

HTC Vive Pro 2는 크고 무거운 장비로 얼굴에 닿으면 땀이 날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 2와 같은 휴대용 옵션은 VR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더 나은 입문용 기기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