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인덱스 VR 헤드셋 리뷰: 고성능 VR의 미래와 현재의 도전

300x250

밸브 인덱스 VR 헤드셋은 차세대 VR 경험을 약속하는 고성능 장비입니다. 뛰어난 시야각, 혁신적인 '너클' 컨트롤러, 룸스케일 VR 등이 특징이지만, SteamVR의 문제와 게임 선택의 한계 등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밸브 인덱스
밸브 인덱스

 

밸브 인덱는 우리가 기다려온 차세대 VR 헤드셋이지만, 이 헤드셋이 의존하는 Steam VR 플랫폼은 여전히 변덕스럽고 문제 해결이 매우 어렵습니다. 전체 패키지가 150만원인 Valve의 고성능 헤드셋은 미래를 향한 고가의 포털이자 앞으로 거의 독점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지만, 수십 년 된 소프트웨어로 구동됩니다.

장점 단점
+더 넓은 시야각
+'너클' 컨트롤러
+룸스케일 VR
+훌륭한 오디오
-여전히 기지국을 사용함
-스팀VR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
-부족한 게임 선택
-안경이 방해가 된다

 

Valve는 트래킹 시스템과 SteamVR 플랫폼으로 수년 동안 가상 현실을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2019년이 되어서야 자체 VR 헤드셋인 Valve Index를 출시했습니다.

 

출시 후 거의 2년이 지난 지금도 Valve Index는 돈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가상 현실 헤드셋 중 하나입니다. 구형 GPU에서도 잘 작동하는 매우 선명한 디스플레이, 넓은 시야각, 높은 재생률, 손가락 하나하나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Valve의 '너클' 컨트롤러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가 기다려온 완벽한 VR 패키지입니다.

밸브 인덱스 풀킷 풀세트 Valve Index VR Full Kit

 

하지만 밸브 인덱스에서 제공하는 차세대 VR은 밸브 인덱스 헤드셋이 150만원대로 비싸다는 점은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Valve의 하드웨어를 VR의 구세주로 칭송하기 전에, Steam에 매력적인 VR 게임이 부족하고 SteamVR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가 까다로운 등 몇 가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제 성능과는 거의 관련이 없는 Valve 인덱스 문제도 발생하고 있어 찾기가 까다롭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재고를 구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Valve의 CEO Gabe Newell은 중국 우한에서 제조된 헤드셋에 필요한 부품을 팬데믹 기간 동안 쉽게 구할 수 없었다고 밝혔으며, 이는 조만간 바뀔 것 같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Valve VR 헤드셋을 구할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헤드셋을 구입하는 데 걸림돌이 될까요? 전혀 아닙니다.

 

반응형

디자인

밸브 인덱스를 다른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바이브 헤드셋과 같은 맥락에서 설명이 필요 없는 또 다른 VR 헤드셋으로 치부하기 쉽지만, 악마는 디테일에 있습니다.

 

전면에는 패스스루 비디오 및 잠재적으로 AR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는 두 개의 전면 카메라 위에 광택이 나는 플라스틱 페이스 플레이트가 있습니다. 헤드셋을 착용하면 안쪽을 감싸고 있는 돌 회색 패드가 느껴지는데, 이는 Oculus가 Rift S에 적용한 것과 유사한 헤일로 디자인으로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을 줍니다.

 

렌즈와 눈 사이의 물리적 거리를 변경하는 왼쪽 다이얼과 헤드밴드를 더 조이거나 느슨하게 하는 뒤쪽 다이얼 등 두 개의 다이얼을 사용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다이얼은 확실히 중요하지만 이전에 본 적이 있는 다이얼입니다. 인덱스가 업계 최고의 시야각 사양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다이얼 덕분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과학적인 원리는 설명이 필요 없지만 기본적으로 화면이 얼굴에 가까울수록 시야각이 넓어집니다. 문제는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의 경우 렌즈를 눈에 바로 대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헤드셋과 비슷한 시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살펴보면, Valve Index는 양쪽 눈당 1440 x 1600 해상도의 듀얼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Oculus Rift S의 디스플레이 주사율을 실제로 낮춘 Oculus와 달리 Valve Index는 120Hz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며, 144Hz까지 높일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 더 비싼 Vive Pro는 주사율이 낮고 시야각이 작기 때문에 실제로는 큰 업그레이드처럼 느껴집니다.

2.착용샷
2.착용샷

 

상자 안에는 헤드셋 본체, 새로운 밸브 인덱스 컨트롤러(구어체로 '너클' 컨트롤러라고 함), 버전 2.0 베이스 스테이션이 들어 있으며, 방 곳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미 Vive 또는 Vive Pro 헤드셋을 사용 중이라면 1세대 베이스 스테이션이 Valve Index와 호환되지만, 아직 헤드셋이 없는 경우 2세대 베이스 스테이션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지만, Vive Index가 베이스 스테이션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최종 결과가 좋다고 해도 한 걸음 물러난 것처럼 느껴집니다. Valve Index는 다른 어떤 헤드셋보다 손의 뒤쪽 움직임을 훨씬 더 잘 추적합니다(드문 사용 사례이긴 하지만). 실례로, 체험 기간 동안 시스템이 컨트롤러를 놓친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더 많이 사용하면 달라질 수 있지만 지금까지는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외부 트래커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선반에 올려놓아야 하는 외부 트래킹 센서 없이 룸스케일 VR을 구현하는 Oculus Rift S에 비해서는 뒤처집니다. 오큘러스 리프트 S 대신 밸브 인덱스를 선택하면 감수해야 할 부분이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3. 컨트롤러
3. 컨트롤러


성능

놀랍게도 이 모든 기능은 PC의 후드에 추가 마력이 필요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훨씬 오래된 Nvidia GTX 980 GPU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이는 150만원대 VR 헤드셋을 구입한 후 GPU를 업그레이드할 돈이 없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VR을 즐길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VR을 채택할수록 더 많은 개발자가 VR 게임을 만드는 비즈니스 사례를 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Steam의 VR 선택은 계속 확장되는 메인 스토어에 비해 약간 빈약하며, Valve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과시하기 위해 선택한 상위 타이틀조차도 너클 컨트롤러에서 더 잘 플레이되는 오래된 타이틀이 많습니다(참조: 우주 해적 트레이너, 과일 닌자, 비트 세이버 및 애리조나 선샤인).

 

 

 

 

하지만 Valve의 Moondust 데모와 같은 최신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미소를 지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고해상도 화면에서 게임이 멋지게 보일 뿐 아니라 하드웨어가 좋지 않은 환경에서도 끊김 없이 플레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덱스 컨트롤러와 상호작용하는 느낌이 더 강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일반 VR 컨트롤러를 사용하다 보니 처음에는 부자연스럽게 느껴지지만, 적응하고 나면 다시 한 번 자연스러워지는 것이 현실 세계에서는 완전히 자연스러운 경험입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타이틀에서 새로운 Valve 인덱스 컨트롤러로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테스트 과정에서 실제로 작동하지 않는 게임도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Valve에 따르면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이 이 헤드셋에 최적화될 예정이라고 하지만, 현재로서는 출시 전인 현재 약 30개 정도의 타이틀만 지원되며, 이는 스팀에서 제공되는 VR 게임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비트 세이버
비트 세이버

 

가상 현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음질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Valve Index는 모든 의도와 목적에 맞게 놀랍도록 잘 작동하는 내장 솔루션을 사용합니다. 왜곡 없이 수많은 디테일을 들을 수 있으며, 귀에서 1인치 정도 떨어져 있어도 상당히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소한 부분이지만 귀가 패드에 닿지 않기 때문에 헤드셋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때 조금 더 위생적으로 느껴집니다.

 

여러 세션에 걸쳐 Beat Saber의 캠페인을 플레이하고 Fruit Ninja에서 과일을 자르고 Space Pirate Trainer에서 로봇을 부수는 등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모든 컨트롤러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컨트롤러의 수명이 한 줄로 떨어졌지만, 컨트롤러를 재충전해야 할 때까지 약 5시간 정도 플레이할 수 있고, 충전기로 1시간 정도 충전하면 다시 완전히 충전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설정 및 SteamVR

한 달 이상 헤드셋을 사용하면서 발견한 가장 큰 단점은 SteamVR이 변덕스러울 수 있다는 점과 때때로 악의적이고 비열한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HTC Vive 또는 Vive Pro를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듯이 SteamVR은 처음에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연결이 끊어지거나, 펌웨어가 업데이트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오래된 펌웨어라고 표시하거나, 단순히 하드웨어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등 항상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이번 주 최신 릴리스를 바로 플레이하고 싶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도 테스트하는 동안 몇 번이나 이런 일이 발생했는데, 1년 전에 Vive Pro를 테스트하면서 같은 문제를 겪었던 기억이 떠올라 데자뷰를 느꼈습니다. 친구들과 독자들도 기존 Vive의 길고 다루기 힘든 설정 프로세스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지만, 다음에 게임을 하러 갔을 때 여러 가지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밸브의 변명을 빌리자면, 설정 과정은 수년에 걸쳐 조금 더 매끄러워졌습니다. 헤드셋은 큰 번거로움 없이 바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며 2.0 베이스 스테이션 설정도 이전보다 조금 더 빨라졌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선반을 청소하다가 베이스 스테이션을 옮기는 등 실내 환경이 바뀌면 다시 보정하고 전체 설정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최종 평결

Valve Index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최고의 VR 헤드셋 중 하나이지만, VR의 가장 성가신 부분도 함께 가져왔습니다. 설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짜증이 날 수 있으며, 업데이트로 인해 연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다음에 사용하려고 할 때 새로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무시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VR 헤드셋입니다. 고해상도 화면과 더 나은 주사율 덕분에 대부분의 다른 VR 헤드셋에 비해 불편함 없이 장시간 사용할 수 있었고, 인덱스 컨트롤러는 Vive와 함께 제공되는 컨트롤러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성능 개선 사항을 헤드셋의 가격표와 비교하면, 특히 Oculus가 자체적으로 훌륭한 VR 헤드셋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완벽하지 않은 하드웨어를 구입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듭니다. Oculus Quest와 현재 Oculus Quest 2는 모두 인덱스의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Valve Index가 기본 VR 헤드셋이 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HTC Vive를 크게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며, 하이엔드 VR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강력한 VR 헤드셋인 Vive Pro보다 훨씬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하지만 밸브 인덱스가 더 나은 사양을 갖추고 있지만, 퀘스트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어 시간, 첨단 기술 설정 또는 예산이 부족하여 바이브 인덱스를 선택할 수 없는 사람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원하는 경험과 은행에 있는 돈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