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VR 2 리뷰: 콘솔 VR 경험의 새로운 기준

300x250

PSVR 2는 고화질, 간단한 설정, 편안한 사용감으로 콘솔 기반 VR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PS5와의 완벽한 호환성과 독점 게임 라인업이 제공하는 몰입감은 투자 가치를 충분히 합니다.

1.PSVR 2_
1.PSVR 2_

 

소니는 PSVR 2로 두 번째 시도에서 가상 현실에 성공했다. 예, 그것은 비싼 장비입니다. 하지만 향후 콘솔 기반 가상현실 헤드셋의 기준을 한 단계 높인 제품이며, 비슷한 성능의 PC VR 키트보다 더 저렴합니다. 특히 더 많은 독점 게임이 출시됨에 따라 PSVR 2는 힘들게 번 돈의 가치가 충분히 있는 경험입니다.

장점 단점
+뛰어난 화질
+간단한 설정
+편안한 게임 내 경험
+날카로운 반응성
-비싼 가격
-간헐적인 이미지 고스트 문제 발생
-컨트롤러의 배터리 수명이 짧음
PSVR 2 사양
해상도 패널당 2,000 x 2,040
주사율 최대 120Hz
디스플레이 OLED HDR
시야각 110도
오디오 3.5mm 헤드폰 잭을 통한 전용 헤드셋 오디오
연결 USB-C
추적 Tobii 시선 추적 기능이 있는 IR 카메라
필요 조건 PS5

 

PSVR 2가 드디어 출시되었으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소니의 1세대 PSVR 헤드셋은 가격은 저렴하지만 패널당 해상도가 낮고 PS4의 심각한 시각적 결함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경험을 원했습니다. 거의 7년이 지난 지금, PSVR 2는 오리지널 헤드셋이 목표로 삼았던 거의 모든 면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반응형

 

PSVR 2의 모든 측면은 첫 번째 헤드셋의 단점을 해결하고 PS5의 성능을 활용하기 위해 맞춤 제작되었습니다. 호라이즌과 같은 PSVR 2 독점 타이틀의 텍스처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콜 오브 더 마운틴과 같은 독점 타이틀의 텍스처 품질은 헤드셋의 2,000 x 2,040 패널 해상도 덕분에 더욱 돋보입니다. 또한 PSVR 2를 처음 설치하기 위해 거쳐야 할 절차가 훨씬 줄어든다는 점도 도움이 됩니다. USB-C 케이블 하나만 있으면 PS5에서 PSVR 2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PSVR 2의 유일한 단점은 바로 가격입니다. PS5 콘솔보다 비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외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보면 사양과 가격, 심지어 밸브 인덱스까지 고려했을 때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최고의 VR 헤드셋을 능가합니다.

 

PSVR 2는 절대적으로 사치스러운 구매이지만, 과감히 도전하는 분들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VR2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 번들

PSVR 2: 가격 및 가용성

의심할 여지 없이 PSVR 2에서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애물은 가격입니다. 60만원대입니다. PS5보다 비싸다는 사실은 많은 잠재적 구매자를 외면할 수 있습니다. 

 

호환되는 게임 없이는 PSVR 2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소니는 이를 잘 알고 있으며, 주요 출시 타이틀인 호라이즌이 포함된 PSVR 2 번들을 만들었습니다: 콜 오브 더 마운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번들 가격은 681,910입니다.

 

PSVR 2의 센스 컨트롤러 한 쌍이 박스에 포함되어 있지만, 여분의 컨트롤러는 쿠팡에서 6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PSVR 2: 디자인

2.PSVR 2_
2.PSVR 2_

 

  • 오리지널 PSVR과 비슷한 모양과 느낌
  • 단일 USB-C 케이블을 통한 놀랍도록 간단한 설정
  • 조절 가능한 헤드밴드로 편안한 착용감

소니는 PSVR 2의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미학적으로나 인체공학적으로나 오리지널 PSVR과 비슷하지만, 키트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더욱 편안한 경험을 위해 개선되었습니다.

 

PSVR 2에서 가장 눈에 띄는 개선 사항은 설정 방식입니다. USB-C 케이블 하나(기본 제공)를 PS5에 연결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합니다. 그게 다입니다. 첫 번째 PSVR과 달리 전선과 어댑터를 어지럽히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PSVR 2는 매우 빠르고 쉬운 최초 설정 외에도 가장 순수한 형태의 플러그 앤 플레이입니다.

 

 

 

 

이 초기 설정은 PSVR 2 디자인의 거의 모든 측면을 안내합니다. 눈과 헤드셋의 거리를 조절하는 슬라이더와 머리 뒤쪽에 기기를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후면 헤드밴드의 다이얼에 대해 소개합니다. 또한 이미지 고스트 현상을 최소화하고 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PSVR 2의 초점 슬라이더를 조정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또 다른 큰 장점은 헤드셋을 고정하고 있을 때 외부의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는 PSVR 2의 몰입감을 높이는 핵심 요소이자 기존 기기에 비해 확실히 개선된 부분입니다.

 

PSVR 2 헤드셋은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앉아서든 서서든 플레이하는 동안 신체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 가능성이 낮습니다. 마일리지는 플레이어마다 다르지만, 저는 호라이즌에서 2시간 동안 플레이했습니다: 콜 오브 더 마운틴을 2시간 동안 플레이했는데 목에 전혀 무리가 가지 않았습니다. 물론 서서 하는 VR 세션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면 나머지 신체 부위에 휴식이 필요했습니다.

 

헤드셋은 비교적 가볍지만 싸구려로 만든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조절 가능한 헤드밴드는 쿠션이 있어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할 것입니다. 한편, 헤드셋의 후면 헤드밴드 조절기와 같은 슬라이더는 견고하고 촉감이 좋습니다.

PSVR 2 헤드셋의 디자인에 불만이 있다면 온보드 버튼의 배치입니다. 전원 버튼과 카메라 기능은 모두 헤드셋 아래쪽에 있으며, 특히 약간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누르는 것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소한 불편함이며 근육 기억이 곧 해결될 것입니다.

  • 디자인 점수: 4.5 / 5

PSVR 2: 특징

3.PSVR 2_
3.PSVR 2_

  • 헤드셋 카메라는 약간 거칠긴 하지만 환영할 만한 기능입니다.
  • 시선 추적은 거의 완벽하게 작동합니다.
  • 콘솔 대시보드가 가끔 응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SVR 2가 퀘스트 2와 같은 다른 최고급 헤드셋에서 차용한 멋진 기능 중 하나는 헤드셋을 벗지 않고도 동작을 일시 정지하여 주변을 볼 수 있는 패스스루 카메라입니다. 장치 내 버튼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이 카메라는 흑백으로 표시되며 화질은 다소 거칠지만, Sense 컨트롤러를 들고 VR 플레이 공간을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많은 PSVR 2 게임도 헤드셋의 새로운 시선 추적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주로 원하는 옵션을 보고 메뉴를 탐색하는 데 사용되며, 초기 설정 시 이 기능에 대한 보정이 소개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훌륭하게 작동하지만, 상당히 가까운 메뉴 항목을 볼 때는 약간 불안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시선 추적은 더 다양한 게임 플레이에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유망한 기능으로 느껴집니다.

 

이전 PS4 헤드셋과 마찬가지로, PSVR 2는 센스 컨트롤러의 홈 버튼 중 하나를 누르면 PS5의 대시보드를 원활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거의 완벽하게요. PSVR 2의 렌즈를 통해 표시되는 대시보드 자체는 비교적 저해상도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첫 번째 PSVR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 같지 않아서 시네마틱 모드를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당시 열려 있는 게임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반응이 약간 느려지거나 느린 주사율로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게임 내 120Hz 환경에서 대시보드의 60Hz 이하로 전환되는 것은 확실히 어색하고 약간의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 기능 점수: 4/5

PSVR 2: 성능

4.PSVR 2_
4.PSVR 2_

  • 뛰어난 화질
  • 헤드폰으로 강력한 몰입형 오디오 제공
  • 간혹 발생하는 이미지 고스트 문제

 

PSVR과 PSVR 2의 화질 도약에 대해 충분히 높이 평가할 수 없습니다. 오리지널의 960 x 1,080 해상도는 스카이림 VR과 같은 게임이 90-120Hz로 실행되기 위해 감수해야 했던 시각적 타협과 맞물려 PSVR 게임은 다소 번져 보이는 느낌을 주었죠. 저처럼 멀미를 쉽게 하는 사람에게는 특히 좋지 않은 경험이었습니다.

 

 

 

 

PSVR 2는 이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했습니다. 패널 해상도가 2,000 x 2,040으로 향상되어 훨씬 더 선명해졌습니다. 이는 특히 호라이즌과 같은 게임에서 두드러집니다: 콜 오브 더 와일드나 카약 VR과 같은 게임에서 더 높은 해상도 덕분에 인상적인 텍스처 디테일이 돋보입니다.

 

이러한 대폭적인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어느 정도의 이미지 고스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연된 모션 블러와 유사한 약간의 잔상을 생성하며, 상당히 산만하거나 몰입감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특정 PSVR 2 게임의 화질과 렌즈 슬라이더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를 조정하여 더 선명한 이미지를 만들면 이 문제를 크게 최소화할 수 있지만, 렌즈가 코를 단단히 누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게임마다 슬라이더를 실험해 보면서 편안함과 화질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테스트 결과, 모든 PSVR 2 게임에서 고정된 90Hz 또는 120Hz 환경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게임 플레이에 좋은 소식일 뿐만 아니라 일부 게임의 비네팅(디스플레이 가장자리를 어둡게 처리하는 기능) 구현과 함께 사용하면 멀미를 줄이고 전반적인 몰입감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SVR 2의 경험은 헤드폰을 통해 더욱 향상됩니다. PSVR과 마찬가지로 이 헤드폰은 헤드셋 자체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공간 오디오는 VR에서 특히 훌륭한 기능이며, PSVR 2에서 게임을 할 때 더욱 좋습니다. 특히 다이내믹 레인지가 넓은 게임인 카약 VR에서 만족스럽게 미끄러지는 노를 젓는 소리와 멀리서 들려오는 다양한 동물의 울음소리가 환상적으로 어우러지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테트리스 이펙트와 레즈 인피니트도 뛰어난 오디오 경험을 선사하는데, PS5의 3D 오디오 덕분에 레이어드 사운드트랙이 정말 생생하게 살아납니다.

  • 성능 점수: 5/5

PSVR 2: 센스 컨트롤러

5.PSVR 2_
5.PSVR 2_

  • 뛰어난 모션 정확도
  • 약간 절제된 느낌의 햅틱
  • 짧은 배터리 수명

PSVR 2는 박스 안에 맞춤형 센스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손에 하나씩 한 쌍이 제공되며, 각각 듀얼센스 무선 컨트롤러의 양쪽 절반처럼 작동합니다. Sense 컨트롤러는 얼굴 버튼, 아날로그 스틱 및 트리거를 서로 균등하게 나누고, 두 컨트롤러 모두 PS5 대시보드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홈 버튼이 있습니다. 한편, 옵션/일시정지 버튼은 오른쪽 컨트롤러에 있으며, 버튼을 몇 초간 길게 누르면 디스플레이가 일괄적으로 다시 정렬됩니다.

 

센스는 제가 사용해 본 VR 컨트롤러 중 최고는 아니며, 밸브 인덱스와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은 부족합니다. 하지만 확실히 제 역할을 해냈습니다. 모션 정확도가 정확하고 원형 디자인 덕분에 보다 구체적인 모션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센스 컨트롤러 자체는 가격 면에서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여분의 컨트롤러를 구입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그러나 이는 일부 기능이 한발 물러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컨트롤러는 햅틱 피드백을 지원하지만, 여러 게임을 테스트한 결과, 특히 듀얼 센스와 듀얼 센스 엣지의 뛰어난 구현과 비교했을 때 약간 밋밋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배터리 수명도 약간의 문제입니다. 완전 충전 시 5~6시간 정도 지속되었습니다. 그리고 컨트롤러가 두 개이기 때문에 USB-C를 통해 별도로 충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PS5의 USB 포트는 이미 PSVR 2 장치 자체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충전하는 동안 듀얼센스 패드로 전환하지 않으면 VR 세션의 길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센스 컨트롤러 점수: 3.5/5점

PSVR 2를 구매해야 하나요?

6.PSVR 2_
6.PSVR 2_

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하세요.

프리미엄 VR 경험을 원한다면

PSVR 2의 사양은 업계 최고 수준이며, 이 헤드셋은 향후 콘솔 VR 기기에 대한 인상적인 기준을 제시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플레이할 수 없는 게임을 원합니다.

PSVR 2는 더 많은 독점 게임이 출시됨에 따라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은 확실히 강력한 시작이며 의심할 여지 없이 이 헤드셋의 킬러 앱입니다.

 

사용 편의성

PSVR 2는 설정이 매우 간편하며, 단 하나의 선으로 PS5에 연결하기 때문에 복잡한 케이블과 어댑터가 필요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하지 마세요.

예산이 빠듯한 경우

PSVR 2는 고가의 제품이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겨냥한 제품입니다. 조금이라도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당분간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C 헤드셋을 찾는 경우

PSVR 2는 PC에서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PC 기반 VR에 관심이 있다면 퀘스트 2나 밸브 인덱스 같은 헤드셋을 고려해 보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