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퀘스트 프로 리뷰: 혼합 현실을 위한 고급 VR 헤드셋

300x250

메타 퀘스트 프로는 혼합 현실 경험을 제공하는 차세대 헤드셋입니다. 강력한 성능, 편안한 착용감, 우수한 컨트롤러를 갖췄지만, 짧은 배터리 수명과 높은 가격, 새로운 기능의 활용도 문제로 사용자들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메타 퀘스트 프로의 장단점을 상세히 분석합니다.

 

1.메타 퀘스트 프로_
1.메타 퀘스트 프로_

 

메타 퀘스트 프로는 인상적인 혼합 현실 헤드셋이지만 짧은 배터리 수명, MR에 초점을 맞춘 결정, 사용 빈도가 낮은 비싼 기능으로 인해 일부 사용자는 이 차세대 하드웨어를 꺼릴 수 있습니다.

장점 단점
+인상적인 성능
+편안하면서도 안정적인 착용감
+우수한 컨트롤러
-짧은 배터리 수명
-비싼 가격
-새로운 기능의 사용률이 저조함

 

물론 12GB RAM, 더 강력한 스냅드래곤 XR2 플러스 프로세서, 256GB의 저장 공간을 갖추고 있어 모든 오큘러스 퀘스트 2 게임을 쾌적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헤드셋을 사용해 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Quest Pro는 현실 세계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해주는 헤드셋이 아니라 강력한 혼합 현실 기기임이 분명합니다.

 

반응형

 

새로운 컬러 패스스루 기능은 헤드셋의 측면과 하단의 틈새와 결합하여 체험에 몰입하는 동안에도 현실 세계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혼합된 환경에서는 몰입감이 높아지지만, 진정한 VR 게임에서는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배터리 수명이 짧아서 실망스러웠고, 현재로서는 얼굴 트래킹이 기믹 그 이상이라는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얼굴 추적과 시선 추적은 잠재력이 있지만, 아직까지 이 기능을 포함할 만한 강력한 소프트웨어가 없습니다.

 

차세대 XR 하드웨어에 투자할 예산이 있다면 메타 퀘스트 프로는 훌륭한 선택이지만, 돈이 부족하거나 혼합 현실에 관심이 없다면 140만원의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90만원에 출시될 메타 퀘스트 3에 더 관심이 있을 것입니다. 이 기기는 메타 커넥트 2023에서 공개되었으며, 메타 퀘스트 3 리뷰 전문에서 저희의 생각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요약하자면, 저희는 이 기기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 Meta Quest Pro - 나혼자산다 김대호 VR

메타 퀘스트 프로: 가격 및 가용성

2.메타 퀘스트 프로와 기본 제공 액세서리_
메타 퀘스트 프로 박스에 포함된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헤드셋, 컨트롤러, 다양한 케이블과 충전 도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의 가격은 140만원대 입니다.

이는 여전히 Oculus Quest 2에 비해 두 배 정도 비싼 가격이지만, Quest Pro가 제공하는 업그레이드는 새로운 가격에 더 잘 맞습니다.

 

또한 다른 프리미엄 헤드셋과 비교해도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밸 인덱스 기반 VR 설정은 헤드셋에 150만원대의 비용이 드는 반면, 곧 출시될 HTC Vive XR Elite는 130만원대의 가격이 책정됩니다.

 

최신 메타 퀘스트 프로모션 코드를 확인하여 프리미엄 VR 헤드셋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메타 퀘스트 프로: 디자인

메타 퀘스트 프로는 오큘러스 퀘스트 2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 주요한 디자인 변경 사항이 있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으며, 퀘스트 2의 올 화이트 마감과 달리 올 블랙 외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첫 번째 업그레이드는 스트랩입니다. Quest 2의 신축성 있는 스트랩은 구형 하드웨어의 추가 옵션인 엘리트 스트랩과 거의 동일한 플라스틱 스트랩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의 스트랩에는 추가 패딩이 장착되어 있어 더욱 편안하며, 휠로 핏을 조절할 수 있어 단단하면서도 너무 꽉 조이지 않는 핏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스트랩은 편안함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메타 퀘스트 프로의 배터리도 수납할 수 있습니다. 즉, 퀘스트 2와 달리 메타 퀘스트 프로는 무게가 앞쪽으로 쏠리지 않고 헤드셋의 무게가 머리 전체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프로가 1.6파운드(722g)인 퀘스트 2보다 7.7온스(219g) 더 무겁지만 실제로 착용감은 더 편합니다.

 

3.메타 퀘스트 프로를 사용하며 즐거워하고 있습니다._
3.메타 퀘스트 프로를 사용하며 즐거워하고 있습니다._

 

또 다른 주요 변화는 메타 퀘스트 프로가 VR 전용 기기가 아닌 혼합 현실, 즉 MR 헤드셋이라는 사실에 따른 것입니다.

 

눈 주위를 봉인하여 외부 세계를 완전히 차단하는 퀘스트 2와 달리, 퀘스트 프로의 전면 패딩은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측면과 하단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혼합 현실 경험에 딱 맞는 디자인입니다.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동안 현실 세계를 볼 수 있어 맥락과 연속성을 제공하여 가상의 창작물을 실제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의 손과 팔을 바라보고 있을 때 화면 밖에서 팔을 따라가면 그 틈 사이로 실제 팔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어 아바타의 팔다리가 더욱 현실감 있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가상 현실 경험에서 현실 세계를 계속 보는 것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본 리뷰어는 개인적으로 거의 문제가 없었고, 퀘스트 프로에 포함된 클립형 블라인더(좌우 시야를 가리는 장치)를 사용했을 때 몰입감 측면에서 퀘스트 2와 눈에 띄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리뷰어의 파트너를 비롯해 온라인에서 이 기기를 사용해 본 다른 사람들은 이 설정이 몰입감을 떨어뜨린다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이 문제는 눈 주위를 완전히 가리는 Quest Pro 애드온을 구매하면 해결할 수 있지만, 이 경우 $50 / £50 / AU$79.99의 비용이 발생하며 이미 140만원를 지출한 상태라면 더 이상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Quest Pro의 마지막 큰 변화는 컨트롤러입니다. 버튼, 트리거 및 썸스틱 레이아웃은 일반적으로 메타/오큘러스가 이전에 제공한 것과 다르지 않지만, 오리지널 퀘스트와 퀘스트 2는 교체 가능한 AA 배터리로 구동되었지만, 퀘스트 프로의 헤드셋에 내장된 배터리는 충전식입니다.

4.나무를 배경으로 한 메타 퀘스트 프로의 컨트롤러_
4.나무를 배경으로 한 메타 퀘스트 프로의 컨트롤러_

 

컨트롤러의 또 다른 변화는 트래킹 링이 제거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컨트롤러는 핸드셋이 움직일 때 헤드셋을 따라갈 수 있는 링 대신 카메라를 사용하여 헤드셋을 기준으로 위치를 추적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컨트롤러를 헤드셋 센서의 시야에서 벗어나는 위치(예: 등 뒤로 배치)로 이동해도 추적 기능을 잃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경으로 인해 Quest 프로의 컨트롤러는 이전 제품보다 더 무거워졌습니다. Quest 2의 핸드셋은 배터리를 장착한 상태에서 약 5.3온스(150g)인 반면 Quest 프로는 5.8온스(164g)이지만, 무게감을 고려하면 그 차이는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른 큰 업그레이드 중 하나는 컨트롤러의 스트랩을 펜촉으로 교체하여 스타일러스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앱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실제 표면에 글씨를 쓰면 그 공간에 가상의 단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깔끔하지만 작은 펜촉을 원래 포장에 넣는 것 외에는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분실하기 쉽다는 점이 걱정됩니다.

 

 

 


프로를 만나보세요: 성능 및 사양

성능 면에서 퀘스트 프로는 저희가 사용해 본 독립형 VR 헤드셋 중 최고의 제품 중 하나입니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스냅드래곤 XR2 플러스 칩과 12GB RAM은 눈에 띄는 랙이나 기타 문제 없이 헤드셋에 던져진 모든 것을 쉽게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Quest Pro는 Wi-Fi 6E 지원, 256GB 스토리지, 인치당 37% 더 많은 픽셀, 10% 더 많은 도당 픽셀, 75% 더 나은 명암비를 제공하는 새로운 미니LED LCD 패널을 자랑합니다. 이렇게 개선된 패널 덕분에 헤드셋의 비주얼은 Quest 2보다 훨씬 더 생생하고 선명해졌습니다.

 

장치의 또 다른 업그레이드는 손 추적 기능입니다. 컨트롤러 없이 메타 퀘스트 프로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이전 하드웨어보다 훨씬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컨트롤러 없이 VR을 즐기는 분이라면 이 헤드셋이 매우 적합할 수 있습니다.

5.메타 퀘스트 프로_
5.메타 퀘스트 프로_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헤드셋의 디스플레이 주사율이 90Hz로 제한되어 있는 반면 Quest 2는 120Hz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Meta는 향후 Meta Quest Pro가 120Hz의 주사율을 지원할지 여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지 않았으며, 그 이상의 주사율에는 "최적화되지 않았다"고만 말했습니다. 90Hz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헤드셋을 착용하는 동안 멀미를 느끼지 않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속도이지만, 더 부드러운 경험을 위해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 : 특징

메타 퀘스트 프로가 혼합 현실 전용 기기처럼 느껴지는 것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도 마찬가지입니다.

 

컬러 패스스루는 퀘스트 라인업의 혼합 현실 기능을 크게 업그레이드한 기능으로, 유니티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우월드, 페인팅 VR, 트라이브 XR과 같은 타이틀에 컬러 패스스루가 포함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를 보여주는 Quest Pro의 비디오 피드는 이미지가 다소 거칠고 특히 조명이 어두운 공간에서는 색상이 깨지는 등 실제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퀘스트 프로의 또 다른 새로운 기능은 시선 추적과 얼굴 추적인데, 아직 시선 추적이 게임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제로 시연해 본 적은 없습니다(플레이스테이션 VR 2 데모 세션에서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을 플레이했을 때 캐릭터와 사실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퀘스트 프로의 기술은 헤드셋을 올바르게 착용하고 있는지, 렌즈가 눈에 가장 잘 맞는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핏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헤드셋이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얼굴 추적의 경우, 아직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지만 쉽게 끌 수 있는 기능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퀘스트 프로의 출시 전 데모에 참여한 다른 사람들은 이 기능을 정말 좋아했지만, 저희는 우리를 흉내 내야 하는 외계인 아바타가 실제로 웃고 웃을 때 끔찍한 찡그린 표정을 지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6.메타 퀘스트 프로_
퀘스트 프로의 렌즈 뒤에는 매우 견고한 디스플레이와 얼굴 추적 센서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기능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필수 소프트웨어가 조만간 출시되기를 바랍니다.

 

현재로서는 컬러 패스스루와 얼굴 및 시선 추적 기능이 상당히 요란하게 느껴집니다. 일부 게임과 앱에서 이미 이 기능을 활용하고 있지만, 퀘스트 프로가 퀘스트 2에 비해 약 500달러/500파운드/1,200호주달러의 업그레이드 가치가 완전히 정당화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3년 3월 15일의 가격 인하 덕분에 Quest Pro의 가성비가 훨씬 좋아졌지만, Meta와 협력업체가 왜 Quest 2 대신 Quest Pro를 선택해야 하는지 증명할 수 있는 경험을 출시하기를 기대합니다. 적어도 패스스루와 얼굴 추적 기능만큼은 말이죠.


메타 퀘스트 프로: 배터리 수명

메타 퀘스트 프로를 테스트하기 전에 가장 우려했던 점 중 하나는 배터리 수명인데, 안타깝게도 저희의 걱정은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메타는 사전 발표 브리핑에서 헤드셋을 한 번 충전하면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이 말을 들은 한 기자가 브리핑 도중 "우와"하는 소리를 낼 정도로 현저히 떨어지는 배터리 수명을 느꼈습니다.

 

이에 비해 Quest 2는 약 2~3시간 동안 지속되며, 옵션으로 제공되는 엘리트 스트랩(배터리 추가 기능 포함)을 사용하면 약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프로의 가격이 퀘스트 2의 약 4배, 퀘스트 2에 배터리 업그레이드를 더한 가격이 약 3배라는 점을 고려하면 배터리 수명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7.메타 퀘스트 프로_
충전 도크에 있는 메타 퀘스트 프로와 컨트롤러,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할 곳

 

메타는 사람들이 퀘스트 2로 한 번에 두 시간 이상 VR/MR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하는 사람들도 충전 케이블을 꽂은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퀘스트 프로의 편안한 디자인은 사용자가 더 오래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헤드셋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배터리 수명이 충분하지만, 테스트 결과 장시간 끊김 없는 VR 및 MR 경험을 즐기고자 하는 플레이어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를 구매해야 하나요?

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하세요.

강력한 독립형 헤드셋을 원한다면

PC나 콘솔에 연결되지 않는 강력한 VR 헤드셋을 원하신다면, 스냅드래곤 XR2 플러스 칩과 12GB RAM이 탑재된 Quest Pro가 적합합니다.

 

Quest 2가 불편한 경우

퀘스트 프로의 디자인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퀘스트 2보다 훨씬 편안하며, 독립형 VR 헤드셋 중 가장 편안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얼리어답터가 되고 싶은 경우

퀘스트 프로는 아직 업그레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충분하지 않아 많은 부분에서 아직 시기상조라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런 점이 마음에 들지 않고 최신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 MR 헤드셋을 즐겁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구매하지 마세요.

VR에만 관심이 있는 경우

이 헤드셋은 혼합 현실을 우선으로 하는 헤드셋입니다. VR에만 관심이 있다면 메타 퀘스트 프로는 몇 가지 기술 및 디자인 측면에서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몇 시간씩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

한 번에 몇 시간 동안 VR 또는 MR을 즐기고 싶다면 충전 케이블을 항상 꽂아 두는 것이 불편하지 않다면 이 헤드셋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을 원한다면

메타 퀘스트 프로는 분명 비싼 가격입니다.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퀘스트 2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