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비전 프로 체험 리뷰: VR과 AR의 미래를 엿보다

300x250

 

애플 비전 프의 체험 리뷰를 통해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진정한 미래를 확인하세요. 상대적인 편안함, 환상적인 시각적 경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이 혼합 현실 헤드셋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를 증명합니다.

1.애플 비전 프로_
1.애플 비전 프로_

 

애플의 새로운 공간 현실 플랫폼을 30분 동안 사용해 본 결과,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의 진정한 미래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비록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말이죠.

장점 단점
+상대적으로 편안함
+환상적인 시각적 경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공간감 넘치는 동영상
-외장 배터리
-가격

 

가상의 나비가 내 뻗은 손가락에 쉽게 착지하는 순간이거나, 공룡의 송곳니가 내 얼굴 몇 인치 안에 들어온 순간일 수도 있고, 광활한 계곡을 가로질러 팽팽하게 당겨진 얇은 케이블 위에서 맨발로 균형을 잡는 산악인의 모습일 수도 있죠. 사실, Apple의 놀라운 공간 컴퓨팅 헤드셋인 Apple Vision Pro를 통한 이러한 모든 경험은 제가 방금 VR의 진정한 미래를 경험했다는 확신을 갖게 해 주었습니다.

 

반응형

 

"이봐, 애플 파크 쿨에이드의 독성을 다 씻어내고 나서 얘기해봐"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럴 만합니다. Apple이 WWDC 2023 무대에서 첫 번째 VR/AR 웨어러블을 공개한 지 불과 몇 시간밖에 지나지 않았으니까요.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이었지만 2D 동영상만으로는 VR 사용의 힘이나 경험을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CEO와 그의 반신반의한 친구들이 메타버스를 돌아다니며 메타퀘스트를 소개하는 장면을 생각해 보세요. 멋지게 들리지만 ... 좋아요, 메타버스의 경험조차도 메타버스의 아이디어와 같지는 않죠. 그래도 메타 및 기타 VR 공급업체의 공로를 인정하기 위해 HTC Vive Pro 또는 메타 퀘스트 프로가 얼마나 좋은지는 직접 사용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저는 모든 서비스를 사용해봤지만 모두 좋은 점이 있었습니다. 그들도 한계가 있습니다. 비주얼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패스스루 비디오와 같은 아웃사이드 인 기능이 거칠거나 손과 손가락의 표현이 너무 만화 같기도 합니다. 헤드셋은 보통 너무 무겁거나 불편해서 한 번에 15분 이상 착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전 프로는 어떨까요?


소재 및 디자인

2.Apple Vision Pro_
머리 양쪽의 스피커를 통해 공간 오디오가 전달됩니다.

 

말 그대로 수년에 걸쳐 진행된 프로젝트인 Apple Vision Pro를 통해 Apple은 중간 지점을 찾으려는 방식으로 이러한 문제에 접근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부품, 디자인, 소재에 대한 경험을 아끼지 않고 모든 것을 쏟아 부었습니다. 그 결과 친숙하면서도 완전히 차별화된 혼합 현실 헤드셋이 탄생했습니다.

 

여전히 값비싼 스키 고글처럼 보이지만, 사실 얼굴은 특별한 유리 조각입니다. 몰입형 모드에서 무지개 색상의 만화경으로 표시되는 얼굴은 마치 Siri의 사촌처럼 보입니다(예, Siri가 통합되어 있지만 사용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패스스루 모드에서는 사용자의 눈을 보여줄 수도 있고, 기기 안쪽까지 볼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사용자의 눈동자 영상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아이사이트"라고 부릅니다. 옛날 장난용 엑스레이 안경을 쓴 사람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나머지는 패브릭으로 덮인 본체와 브러시 처리된 알루미늄 프레임(유리면과 완벽하게 결합됨)과 머리에 고정할 수 있는 뒷면의 넓은 메쉬 스트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에는 한 개가 아닌 두 개의 Apple 실리콘 칩, M2와 새로운 R1이 탑재되어 있습니다(하나는 프로세싱을 처리하고 다른 하나는 최고의 공간 경험을 보장합니다).

 

새로운 Vision Pro에 대한 프레젠테이션과 다양한 뉴스 보도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본 소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Apple Vision Pro 가격 및 가용성

3.애플 비전 프로_
3.애플 비전 프로_

 

애플은 2023년 6월 5일 WWDC 2023에서 비전 프로 헤드셋을 발표했습니다. 가격은 미국에서 3,499달러입니다. 선주문은 1월 19일부터 시작되며 헤드셋은 2024년 2월 2일에 배송됩니다. 다른 시장에서의 출시 여부와 가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2025년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Apple은 밝혔습니다.


Apple Vision Pro 설정

4.애플 비전 프로_
Apple Vision Pro의 디지털 크라운(왼쪽)과 메시 밴드의 세부 모습

 

최신 기술로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제품 체험과는 달리, 약 30분 동안 진행된 Apple의 비전 프로 데모는 안내에 따라 체험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 보지 않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사용해 보긴 했지만 Apple은 제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상당히 규범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아마도 최고의 AR/VR 경험을 선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약 1파운드(453g)에 달하는 헤드셋을 착용하기 전에 Apple은 시력 검사 또는 안경을 착용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작은 방으로 들어가자 예의 바른 신사분이 제 안경을 보여 달라고 하면서 시력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누진다초점렌즈 안경 외에는 특별한 점이 없냐고요? 저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말했고, 그는 검안실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시스템에 제 안경을 꽂았습니다.

 

 

 

 

Apple은 이 정보를 사용하여 Vision Pro에 적합한 Zeiss 렌즈 인서트 세트를 선택했습니다. Apple은 잠재적인 Vision Pro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렌즈 옵션 중 극히 일부만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이스 처방 렌즈 인서트는 고객에게 $149의 추가 비용이 듭니다.

 

또한 첫 경험을 준비하기 위해 Apple은 정확한 공간 오디오 경험을 위해 iPhone으로 얼굴을 스캔(Face ID 등록과 유사한 방식)하고 귀를 스캔하도록 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마친 후 20분 정도 더 기다린 후 Apple 담당자가 Apple Vision Pro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방으로 안내되었습니다.

 

방 안에는 비전 프로도 한 대 있었습니다. 저는 그 밑으로 작지만 밀도가 높은 배터리 팩(약 2시간의 배터리 수명)으로 연결되는 케이블이 원래 아이폰의 뒷면과 비슷하게 생긴 것을 바로 알아챘습니다. 또한 헤드셋의 한쪽에서 다른 쪽까지 이어지는 여분의 밴드도 눈에 띄었는데, 알고 보니 착용 시 중요한 지지력을 제공했습니다.

 

 

 

 

비전 프로 헤드셋을 착용한 제 모습을 사진으로 찍거나 이미지를 캡처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습니다(물론 이 사진들이 제대로 표현하지는 못하겠지만요).


착용해 보기

5.애플 비전 프로_

헤드셋을 들어보니 메타나 HTC의 경쟁 VR 헤드기어보다 더 작고 가벼워 보였습니다. 배터리를 본체 외부에 두는 것은 애플답지 않은 움직임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체 무게가 한두 그램 더 늘어나면 Vision Pro가 착용감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콧등에 닿는 부분과 뒷면의 넓은 메시를 통해 Vision Pro를 잡도록 안내받았습니다. 안경을 벗고 얼굴에 썼더니 코 아래로 미끄러지듯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뒷면에는 넓은 고리가 있어서 이 고리를 이용해 Vision Pro를 얼굴에 고정했습니다. 너무 꽉 조이지 말라는 주의를 받았습니다. 헤드셋이 단단하게 느껴질 때까지 다이얼을 돌렸고, 무엇보다 코와 이마에 균형이 잡힐 때까지 돌렸습니다. 그런 다음 정수리를 덮는 스트랩을 조였습니다. 그게 비결이었습니다. 이제 Vision Pro는 편안하고 아늑하게 느껴졌습니다.

 

 

 

 

여기서부터 흥미로운 점이 생겼습니다.

 

눈앞에 3D 스크립트로 그려지는 고전적인 Mac "안녕하세요"와 함께 시스템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하드웨어 카테고리를 Apple의 상징적인 제품 역사와 깔끔하게 연결해 주는 멋진 터치입니다.

 

Apple Vision Pro는 대부분 제스처와 시선 추적을 통해 제어되지만, 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간단한 설정 루틴을 거쳐야 했습니다. 시선추적의 경우 고개를 가만히 들고 눈앞에 하나씩 떠다니는 일련의 흰색 점을 바라보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이 작업을 두 번 반복했습니다. 다음으로 저는 얼굴 앞에서 손을 들었습니다. 시스템의 여러 대의 카메라가 몇 초 만에 이를 등록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저는 그 주위에 희미하게 반짝이는 빛을 발견했습니다.

6.애플 비전 프로_
6.애플 비전 프로_


이제 선명하게 보입니다.

7.애플 비전 프로_
Apple Vision Pro는 다른 사람에게 내 눈의 영상을 보여줄 수 있는데,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비전 프로의 투시력이 뛰어나다고 말씀드렸나요? 바깥 세상이 거칠거나 제한적으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마치 투명한 유리를 통해 들여다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데모 내내 이 시야는 의도적으로 시각적 실재에 들어왔다 나갔다 했습니다. Apple은 사용자가 완전 몰입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한 현실 세계와 주변 사람들을 계속 볼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노력합니다.

 

Vision Pro에는 한 쌍의 버튼이 있습니다. 왼쪽 상단의 버튼은 공간(3D) 사진 및 동영상 캡처용입니다. 저는 이 기능을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이후 세션에서 헤드셋을 통해 공간 사진과 비디오를 경험해 보았습니다). 반대편에는 디지털 크라운이 있습니다. 네, 애플 워치의 디지털 크라운과 비슷하지만 더 큽니다. 애플이 이 기능을 비전 프로에 포함시켰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저는 회의적이었습니다. 애플이 왜 작은 애플 워치 부품을 VR 헤드셋에 넣었을까요? 알고 보니 제스처 컨트롤을 보강하기 위한 거의 완벽한 방법이었죠.

 

 

 

 

디지털 크라운을 눌러 헤드셋의 기본 인터페이스를 표시했습니다(길게 눌러서 기본 인터페이스를 최신화할 수도 있습니다). iPad와 iOS 아이콘이 교차된 것처럼 보이는 가로로 정렬된 작은 앱 세트를 스캔하는 동안 각 앱이 제 쪽으로 계속 다가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앱들이 제 시선에 반응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잠시 시간이 걸렸습니다.

 

Apple 직원 중 한 명이 시선과 핀치, 수평 및 수직 당김을 결합하여 Vision Pro를 제어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진 같은 앱을 보고 있으면 엄지와 검지로 집어서 앱을 열 수 있었습니다. 창에서 스크롤을 하려면 손을 왼쪽이나 오른쪽 또는 위아래로 꼬집거나 잡고 드래그하면 됩니다. 얼굴 앞에서 손을 조심스럽게 잡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보통은 오른손을 무릎에 올려놓고 꼬집는 제스처를 취했습니다.

 

8.애플 비전 프로_

 

결국 이 제스처를 사용하여 창을 열고 닫고, 사진을 선택하고, 열려 있는 Safari 페이지를 스크롤할 수 있었습니다. 별다른 안내 없이도 다양한 앱 창(메시지 - 안내 없이 문자 메시지를 보냈고, 사진, Safari)을 빠르게 이동하여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큰 데스크톱을 만들었습니다.

 

몇 년 전 Microsoft Hololens를 처음 사용했던 경험이 기억납니다. 정말 마음에 들었죠. 혼합 현실의 세계에서 큰 도약이었지만 좁은 시야각과 때때로 비효율적인 제스처 제어와 같은 한계도 극복할 수 없었습니다.

반면 Apple Vision Pro의 시야각은 주변 공간만큼 넓습니다. 인터페이스 화면과 거대한 창이 방을 가득 채우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사진 앱에서 저는 제 주변을 거의 완전히 감싸는 12피트 사진과 파노라마 사진을 보았습니다. Apple이 드디어 10년 가까이 찍어온 파노라마 사진의 용도를 찾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이상한 경험 중 하나는 Apple 대변인과의 FaceTime 통화였습니다. 통화 알림이 가상 화면의 맨 위에 표시되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통화를 열기 위해 위를 올려다보니 섬뜩하게 생긴 '페르소나' 아바타가 저를 맞이했습니다. 이 아바타는 Vision Pro로 캡처한 얼굴의 3D 스캔본으로, Vision Pro 기반 FaceTime 통화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담당자의 설명에 따르면, 이 아바타는 자신의 눈빛과 표정을 표현하고 아바타의 움직이는 입에 목소리를 립싱크했습니다. 사람 같지 않아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긍정적인 면은 프리폼 프로젝트 보드에서 FaceTime을 통해 협업하는 방법을 보여줬다는 점입니다. 3D 공간에서의 협업이 인상적이었습니다.

 

9.애플 비전 프로_
Apple Vision Pro 페르소나는 생각보다 이상하게 생겼습니다.


 

놀라운 디스플레이

10.애플 비전 프로_
10.애플 비전 프로_

 

Apple에 따르면 2300만 픽셀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듀얼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덕분에 일반적으로 이미지가 환상적입니다. 제가 느낀 점은 어디를 보든, 이미지의 가장자리를 흘끗 보더라도 이미지가 왜곡되거나 희미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어두운 이미지에서 약간의 빛샘 현상이 보였지만, 제가 어떤 경험에 완전히 몰입했을 때는 전혀 없었습니다. Apple은 Vision Pro가 출시되면 더 많은 맞춤형 라이트 씰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이폰으로 촬영한 모든 사진은 훌륭해 보였지만, 공간 사진과 동영상은 약간 기묘한 계곡으로 빠져들었습니다. 촛불을 끄고 있는 아이(연기가 제 얼굴에 닿을 듯)와 화덕 주위에 모인 친구들의 이미지와 동영상이 진짜 같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았습니다. 마치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엽서처럼 보였지만, 이전 톱니바퀴 대신 과거 톱니바퀴를 사용하는 비전 프로를 통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순간을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거기서부터 상황은 더 거칠어졌습니다.

 

Apple은 360° 사진이나 배경과 같은 환경을 보여주거나 열도록 안내했습니다. 디지털 크라운을 사용하여 몰입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 우연히 제 손을 내려다보게 되었습니다. 손이 제 무릎 위에 놓여 있었는데 사라져 버렸죠. 대신 제 실제 손과 팔뚝이 몰입형 배경 위에 놓여 있었습니다. 놀라운 효과였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비전 프로는 분명 많은 용도로 사용될 것입니다. 거대한 가상 데스크톱에서 물리적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생산성 환경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실제 디바이스를 사용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측면에서도 분명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Apple은 회의 공간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 30초 분량의 아바타 2 3D 클립을 띄우라고 지시했습니다. 영화는 아름답고 생동감 넘치며 매혹적으로 보였습니다. 3D 효과도 꽤 좋았습니다. 그런 다음 영화관 환경을 선택하자 회의실이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마치 거대한 영화관 스크린에서 아바타 2가 재생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반적인 3D 효과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는 것과 본질적으로 영화 안에 있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Apple의 몰입형 비디오는 몰입형 VR 경험에 대한 Apple의 독자적인 해석입니다. 일련의 짧은 클립을 보면 작은 스튜디오에서 노래를 부르는 앨리샤 키스가 산과 고층 빌딩 위를 날아다니고 계곡 위 가느다란 케이블 위에 서 있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에 저는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제 바로 앞에는 맨발의 여성이 케이블 위에서 조심스럽게 균형을 잡으며 두 팔을 뻗고 서 있었습니다. 스릴과 공포가 공존했습니다.


이건 다릅니다

11.애플 비전 프로_
제 말을 믿으세요, 이것은 실제로 훨씬 더 무섭습니다.

 

하지만 비전 프로의 마지막 경험은 잊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공룡과의 조우'라는 앱을 실행한 다음 눈앞의 벽이 갈라지면서 황량하고 오래된 풍경이 드러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바위 돌출부 중 하나에서 작은 나비 한 마리를 발견했습니다. 애플 직원은 손가락을 내밀어 보라고 했어요. 시키는 대로 했더니 나비가 내려서 펄럭이더니 제 쪽으로 날아와서 제가 뻗은 손가락에 조심스럽게 착지했습니다. 나는 숨을 헐떡였다.

 

나비가 날아가자 작은 공룡 한 마리가 틈새에서 기어 나왔어요. 데모 체험 내내 매우 훌륭하고 미묘하게 정점을 찍었던 공간 오디오 덕분에 사무실 벽 바로 뒤 왼쪽에서 커다란 무언가가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커다란 적갈색 공룡이 우레와 같은 소리를 내며 나타났습니다. 공룡은 주위를 두리번거리더니 저를 똑바로 바라보았습니다. 곧 공룡이 제 쪽으로 걸어오고 있었고 저는 반사적으로 등을 소파에 눌렀습니다. 애플 직원은 일어나서 공룡에게 다가가라고 권유했습니다. 물론 작은 배터리를 다시 집어 들어야 했습니다.

 

저는 일어서서 여전히 주변이 훤히 보였기 때문에 커피 테이블 주위를 걸었습니다. 공룡은 제 움직임을 조심스럽게 추적하며 저를 지켜봤어요. 어느새 제 얼굴이 공룡의 이빨 달린 입과 주둥이에서 불과 몇 인치밖에 떨어지지 않았어요. 공룡 애호가에게는 꿈만 같은 놀라운 순간이었죠. 그러자 공룡은 다시 바위 표면으로 후퇴했고, 공룡이 마지막 포효를 내뿜으며 벽이 닫혔습니다.

 

12.애플 비전 프로_
배터리 팩이 있는 Apple Vision Pro


초기 평결

Apple은 욕망을 불러일으키는 최초의 VR 헤드셋을 만들었습니다. 보기에도 아름답고 대부분의 주요 VR 및 AR 경험을 제대로 제공합니다. 출시 후 몇 달이 지난 지금도 이미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가장 직관적인 VR 인터페이스입니다. 시선 및 손 추적은 이미 훌륭합니다. 저는 공간 사진, 특히 비디오가 우리가 추억에 참여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 문제와 장애물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가상 눈을 보여줄 수 있는 EyeSight 디스플레이는 이상한 3D 페르소나 아바타와 마찬가지로 실수일 수 있습니다. 또한 3,499달러로 매우 비싸고, 자이스 렌즈 인서트(가족 구성원당 한 세트씩)를 구입해야 한다면 가격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애플은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제품을 경험하게 하지 않는 한 이러한 비용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내년 이맘때쯤이면 전 세계 애플 스토어에서 수십 개의 애플 비전 프로 헤드셋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고 Apple Vision Pro가 최고의 위시리스트 VR 제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기 제품인 메타 퀘스트나 HTC Vive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요?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이 특별한 프리미엄급 VR 경험을 위해 수천 달러를 기꺼이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