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MI케이블 vs DP케이블 차이점

300x250
요약
모니터, TV가 HDR을 지원하면 HDMI 2.0 이상 DP 1.4 이상
NVIDIA G-SYNC를 사용한다면 DP 케이블 선택

HDMI 케이블 vs DP케이블

새 모니터를 구매하였을 때  HDMI 케이블DP 케이블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되시나요?

포트마다 기능 및 호환성이 다르며, 여기에 알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어떤 모니터를 구매할지 용도에 따라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모니터가 어떤 포트를 지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포트마다 기능과 호환성이 다르지만 먼저 PC의 뒷면을 살펴보면서 어떤 옵션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새로운 모니터를 컴퓨터 본체에 연결하려고 할 때 어디에 연결을 해야 할 지 살펴 봐야 하는데요.

HDMI와 DP 포트 두 개 중 어떤 포트를 사용하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 포트

위 사진은 그래픽카드입니다.

아래쪽엔 넙적하게 네 개의 포트가 있습니다. 왼쪽의 두개가 HDMI 포트, 오른쪽 두 개가 DP 포트 입니다.

여러분이 어떤 상황에서 PC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포트의 선택이 달라질 겁니다.

게임을 위한 것인지, 사진 편집을 위한 것인지 또는 Mac을 위한 것인지..

모니터가 두 연결을 모두 지원하더라도 각 버전의 특정 버전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해상도, 화면 주사율 및 기타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결정됩니다.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HDMI와 연결

hdmi 케이블
hdmi 케이블

가장 익숙한 표준인 HDMI에 대해 이야기에 해 볼게요. 

HDMI는 요즘 TV나 모니터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쉽고 깔끔한 설정을 위해 하나의 케이블을 통해 고화질 비디오 및 오디오 신호를 보냅니다.

여러 버전의 HDMI가 있으며 최신 모니터에는 다음 포트의 조합이 있습니다.

  • HDMI 1.4 : 24Hz에서 최대 4K(4,096 ×2.160), 30Hz에서 4K(3,840 × 2,160) 또는 120Hz에서 1080p를 지원합니다.
  • HDMI 2.0 : 60Hz에서 최대 4k 지원 및 이후 버전(HDMI 2.0a 및 2.0b)에는 HDR 지원 포함
  • HDMI 2.1 : 120Hz에서 최대 10k 해상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동적 메타 데이터와 향상된 eARC(Audio Return Channel)를 통해 HDR을 개선하여 디스플레이에서 수신기로 Dolby Atmos 및 DTS X 오디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양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올바른 대역폭이 가능한 HDMI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HDR을 사용하여 60Hz에서 4K를 실행하는 경우 "Premium High Speed" 또는 "18 Gbps"라고 표시된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이는 각 표준에 따른 기능 개선이 있기 때문에 다소 간단한 설명이지만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사항들입니다.

 

위의 것 외에도 모든 최신 HDMI 포트는 AMD의 FreeSync 기술을 지원해야 합니다.

AMD의 FreeSync 기술은 모니터의 재생 빈도를 비디오 카드의 출력 프레임 속도와 일치시켜 게임에서 화면이 찢어지지 않도록 합니다.(더 높은 재생 빈도로 FreeSync를 지원하는 최신 HDMI 버전).

 

그러나 HDMI는 Nvidia와 유사한 G-Sync 기술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DiplayPort 가 필요합니다.

G-Sync 호환의 기반이 되는 어댑티브 싱크DP에서 사용되도록 만들어진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DP 포트와 연결

dp 케이블
dp 케이블

DP 포트는 HDMI와 비슷해 보이지만 PC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커넥터입니다.

여전히 고화질 비디오와 많은 경우 오디오를 허용하지만 표준은 약간 다릅니다. 최신 모니터에서는 다음 중 하나를 찾을 수 있습니다.

  • DisplayPort 1.2 : 60Hz에서 최대 4K 지원, 일부 1.2a 포트는 AMD의 FreeSync 지원
  • DisplayPort 1.3 : 120Hz에서 최대 4K 또는 30Hz에서 8K 지원
  • DispayPort 1.4 : 60Hz 및 HDR에서 최대 8K 지원

 

 

HDMI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 있지만 (특히 HDMI 2.1의 기능을 고려하면) DP포트는 일부 최고의 모니터에 포함되어 있으며 몇 가지 장점도 있습니다.

첫째, AMD의 FreeSync 및 Nvidia의 G-Sync를 지원하므로 모니터가 기술을 지원하는 한 어떤 브랜드의 카드를 사용하든 찢김 없는 게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포트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의 DP 포트 연결에서 여러 모니터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결국, 선택은 모니터의 기능과 필요한 기능에 따라 따릅니다.

DP 포트는 좀 더 다양 하지만 모니터가 HDMI 2.0과 DP 1.2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면 HDMI 2.0은 HDR을 지원하고 DP 1.2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HDMI가 더 나은 선택 일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 설정에 사용할 포트를 결정하려면 모니터 사양을 참조해야 합니다.

 

모니터 주사율과, 싱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4K UHD 모니터 구매를 고려 중이시면 그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게이밍 모니터 구매 가이드 6가지, 추천(해상도, 최대 주사율, 싱크, 응답속도)

게이밍 모니터 구매 가이드 6가지, 추천(해상도, 최대 주사율, 싱크, 응답속도) 게이밍 모니터 구매 가이드 6가지 모니터에 대한 기본용어인 해상도, 최대 주사율(Hz), FreeSync, Adaptive Sync(어댑티브

learnnamja.com

 

 

4K UHD 모니터 추천 TOP5, 구매시 고려사항, 용어 정리

4K UHD 모니터 추천 TOP5, 구매시 고려사항 , 용어 정리 4K UHD 모니터 추천 TOP5 LG전자 80cm(32인치) UHD 4K 모니터 4K 해상도로 더욱 선명하고 또렷한 화면 DCI-P3 90%의 색영역 차원이 다른 선명한 HDR10 Fre..

learnnamja.com

HDMI 호환표

hdmi 2.1 호환표
hdmi 2.1 호환표

디스플레이포트 해상도

dp 포트 호환표
dp 포트 호환표


HDMI 케이블 2.1 추천 

 

HDMI 케이블 2.1 추천 마하링크 Ultra HDMI Ver2.1 8K케이블 ML-H8K018과 가격비교 추천상품 29개

HDMI 케이블 2.1 추천 마하링크 Ultra HDMI Ver2.1 8K케이블 ML-H8K018과 가격비교 추천상품 29개 마하링크 Ultra HDMI Ver2.1 8K케이블 ML-H8K018, 1개, 1.8m 판매가격 : 13,940원 로켓배송 ▼ 상품 상세 정보..

learnnamja.com

DP 케이블 1.4 추천

 

DP케이블 1.4 추천 NEXTLINK 디스플레이포트 8K NEXTLINK-DPC420과 가격비교 추천상품 29개

DP케이블 1.4 추천 NEXTLINK 디스플레이포트 8K NEXTLINK-DPC420과 가격비교 추천상품 29개 NEXTLINK 디스플레이포트 DP케이블 1.4버전 8K NEXTLINK-DPC420, 1개, 2m 판매가격 : 13,240원 로켓배송 ▼ 상품 상세..

learnnamja.com

 

이전 포스팅 보기

 

 

돌비 애트모스 지원 사운드바 추천과 구매요령, 고려사항

LG 75NANO90UNA TV로 바꾸고 난 후 기존 사용하던 보스 솔로 5 사운드바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비 애트모스에 대한 관심이 생겨 이를 지원하는 사운드바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learnnamja.com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 128 리뷰

엄청난 속도, 긴 배터리 수명, 마우스 지원 등 현존하는 최고의 태블릿. 과연 노트북을 대체할 수 있을까?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2.9은 준컴퓨터 이상을 원한다. 지금까지 아이패드 프로는 속도와

learnnamja.com

 

 

 

빔 프로젝트 구매 팁 5가지와 빔 프로젝터 추천

빔 프로젝트 구매 팁 5가지와 빔 프로젝터 추천 빔 프로젝트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5가지 팁과 빔 프로젝터 추천드리겠습니다. 예전에 비해 빔 프로젝트의 가격이 엄청나게 저렴해졌습니

learnnamja.com

 

수수료 문구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