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TV 구매가이드, 75인치 UHD TV 추천 TOP5

300x250

UHD TV  구매가이드, 75인치 UHD TV 추천 TOP5

uhd tv 구매가이드
UHD TV 구매가이드

UHD TV 구매시 크기나 해상도만 보고 결정하시나요?

UHD TV와 관련된 용어만 잘 알아도 나에게 맞는 TV를 잘 고를 수 있습니다.

 

LED TV

uhd tv 구매가이드 - LED TV
LED TV

LED TV는빨강, 녹색, 파란색 점이 촘촘하게 박힌 액정에 빛을 통과시키면서 색을 만드는 방식의 TV입니다. LCD에 CCFL백라이트 대신 LED백라이트를 적용했습니다. 발광방식에 따라 에지형, 직하형으로 나눠집니다.

LCD와 LED의 차이점

 

 

uhd tv 구매가이드 - LCD와 LED의 차이점
LCD와 LED의 차이점

LCD는 CCFL 백라이트를 적용했고, LED는 LED 백라이트를 적용한 방식입니다. LED백라이트는 CCFL백라이트 보다 훨씬 넓어진 색 재현력과 명암비에서 기존 LCD를 월등히 앞서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수명이 길고, 소비전력이 낮으며, 명암비가 좋음 단점 화면이 밝아서 어두운 곳에서 보면 눈이 피로함

LED 발광방식

uhd tv 구매가이드 - LED 발광방식
LED 발광방식

에지형(Edge)  LED를 패널측면에 위치시켜 빛의 밝기와 색상의 표현 및 조절
직하형 (Direct) 중앙에서 측면까지 균일하게 LED가 퍼져있어 전체 화면밝기의 균일성을 유지
로컬디밍(Local Dimming) 부분 빛 조절이 가능해 일반 에지/직하형보다 명암비와 화질이 더 우수

화면크기

화면크기란

uhd tv 구매가이드 - 화면크기
화면크기

TV 화면의 대각선 길이를 나타냅니다.

1인치는 2.54cm로, 도량형 표준화로 센티미터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르지만,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인치 단위와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면크기 비교

uhd tv 구매가이드 - 화면크기 비교
화면크기 비교

용도별 화면크기 선택

최근에 출시되는 TV는 UHD 고해상도로 화소가 더 촘촘해 가까운 거리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집 크기에 30을 더한 크기의 TV가 적당합니다. 보급형으로는 109cm(43인치)가 인기가 높으며, 거실용으로 139cm(55인치) 이상 화면크기의 TV가 인기가 좋습니다.

 

<거실크기에 따라 권장하는 TV 화면크기>

용도 원룸, 작은방   66.1㎡ 20평 거실 99.2㎡ 30평 거실 132.2㎡ 40평 이상 
적정 크기 109cm (43인치) 124~139cm(49~55인치)  152~165cm(60~65인치) 176cm(70인치)

 

해상도

 

 

uhd tv 구매가이드 - 해상도
해상도

해상도란?

해상도란 화면을 구성하는 화소(점)의 수를 의미하며, 해상도가 높을 수록 화면이 더 선명합니다.

[8K, 4K, FHD 비교]

  8K UHD 4K UHD FHD(풀HD)
해상도 7680 x 4320 3840 x 2160 1920 x 1080
화소수 약 3,300만개 약 830만개 약 200만개

  

IPS패널

uhd tv 구매가이드 - IPS 패널
IPS 패널

IPS(In-Plane Switching)패널은 LG전자에서 개발한 디스플레이 패널입니다. 178° 광시야각 으로, 상하좌우 시야각이 넓으며, 색상 왜곡 없이 색상을 유지하여, 어떤 각도에서 보더라도 원래의 색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일반 패널보다 색감이 자연스럽고, 선명하여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패널입니다 LG전자 외에도 CMI와 샤프에서도 IPS패널을 생성하고 있으며, BOE패널도 IPS패널의 계열입니다.

 

▶ 종류별 패널비교

패널 종류 IPS VA 
시야각 아주 넓음 넓음
명암 좋음 아주 좋음
응답속도 보통 낮음
가격대 높음 보통 
사용 LG TV, 중소TV 삼성 TV, 중소TV

TV 주사율

uhd tv 구매가이드 - TV 주사율
TV 주사율

1초에 몇 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수치이며 이를 Hz(헤르츠)로 표현합니다.

TV 영상의 경우 원본이 60Hz(초당 60회)이므로 대부분의 TV 제품이 60Hz를 지원하고 있으나 120Hz, 240Hz 등 높은 주사율의 TV로 영상을 시청할 경우 위 이미지처럼 더 많은 화면이 들어가게 되어 잔상 없이 부드럽고 생동감 있는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uhd tv 구매가이드 -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크로마서브샘플링은 인간의 시각은 색상보다 밝기변화에 민감하다는 특성을 이용해 밝기정보보다 색상정보를 줄여서 영상신호의 압축효율처리방식을 말합니다.

4:4:4는 4:2:2와 비하여 실제 발생하는 색정보 손실에 비해 시각적 관점에서는 무손실이 됩니다.

TV시청시에는 크로마서브샘플링4:2:2와 4:4:4의 큰 차이가 없지만, PC로 사용할 경우 텍스트와 이미지가 대부분으로 부족한 색상정보로 인한 색번짐과 문자 가독성이 저하됩니다.

 

HDR10 / HLG

 

HDR10

CEA(미국 가전협회)와 UHD 얼라이언스가 정한 규격으로 12비트 패널이 전무하다는 현실적인 이유를 들어 HDR 호환 디스플레이 기준을 10비트로 정의했으며, 이것이 HDR10 미디어 프로파일입니다. HDR10 규격은 10비트 컬러 재현이 가능한 패널, 3820x2160의 해상도와 색재현율이 DCI-P3 기준 90% 이상의 자격을 획득한 TV에 적용됩니다.

HLG

영국 BBC와 일본 NHK의 주도로 개발된 HLG(Hybrid Log Gamma)는 돌비 비전과 HDR10의 PQ 방식과 전혀 다른 감마 커브와 로그형 커브를 조합한 방식으로 구현 방식이 전혀 다르지만 시그널 기준에 따라 SDR 영상에 사용하는 감마 커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영상 신호만으로 SDR과 HDR에 모두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DR 규격 종류와 차이점]

 
규격 HDR10 돌비비전 HLG 테크니컬러
컬러비트 10비트 12비트  10비트 10비트
레이어 싱글 듀얼 싱글 싱글
제작사 폭스, 아마존, 유튜브 소니, 유니버셜, 넷플릭스 BBC, NHK 헐리우드 스튜디오 위주
특징 UHD 얼라이언스 표준 12비트로 명암 표현 뛰어남 위성 기반 방송사 규격 SDR 영상도 HDR로 개선

스마트TV

스마트TV란?

스마트폰처럼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TV에서 바로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TV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무선으로 인터넷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스마트TV는 제조사별로 OS, GUI, VOD, 앱스토어 서비스가 다릅니다.

스마트TV 구성요소

스마트T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대표적으로 스마트TV와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외부 스마트 플랫폼을 탑재한 디바이스와 연결로 스마트TV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성도가 스마트TV를 사용하기 위한 요건들입니다. 화상통화 등의 부가적인 기능을 위해서 별도로 구매하는 액세서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기호에 맞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uhd tv 구매가이드 - 스마트TV 구성요소
스마트TV 구성요소

삼성전자 vs LG전자 스마트 기능의 차이점

삼성전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스마트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지원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급 사양의 모델일수록 코어칩셋이 우수하여 더욱 쾌적한 스마트 환경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1)스마트 인터렉션

리모컨이 없이 몸동작, 손짓, 음성으로 스마트TV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고급모델인 경우, 내장캠을 이용해 얼굴인식을 하여 개인별 세팅 설정으로 맞춰줍니다.

 

(2)스마트 허브

다양한 서비스들의 메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메인화면입니다.

쉽고 빠르게 개인에 따라 메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시그니처서비스

-피트니스 (개인에 맞춘 운동 관리 서비스)

-키즈 (유아용 교육 콘텐츠)

-패밀리스토리 (가족 앨범 사진, 기념일 서비스

 

(4)삼성 앱스토어

삼성에서 개발, 제휴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 공간입니다. 삼성전자는 약 1,000개 이상의 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앱은 유/무료로 서비스 됩니다.

 

(5)프리미엄 콘텐츠

삼성전자가 제휴한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VOD, EBS수능, 한국경제TV 등 제휴되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6)SNS

서비스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와 같은 SNS 서비스를 스마트TV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7)화상통화

스마트TV를 통해서 인터넷 전화 및 화상통화가 가능합니다. 스카이프에 무료로 가입이후에 사용이 가능하며, 웹카메라가 없는 TV 모델인 경우, 별도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TV와 TV, 스마트폰, PC와 화상통화가 가능합니다.

 

스마트TV vs IPTV 차이점

uhd tv 구매가이드 - 스마트TV, IPTV 차이점
스마트TV, IPTV 차이점

별도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스마트TV 만들기

이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TV가 스마트 기능이 지원되지 않더라도 스마트TV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플랫폼이 내장된 디바이스 연결을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 블루레이 플레이어, 스마트 셋톱박스 또는 스마트 디빅스 플레이어를 연결하면 스마트TV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uhd tv 구매가이드 - 스마트TV 만들기
스마트TV 만들기

음성인식

uhd tv 구매가이드 - 음성인식
음성인식

스마트TV용 리모컨으로 음성인식이 가능합니다.

음성인식은 대화형태의 자연어를 인식하여 콘텐츠 검색, 채널/볼륨 조작이 가능합니다. 2013년 이후 출시된 제품들은 대화형 음성을 인식하여 검색이 가능하나, 구형제품들은 불가할 수 있으며, LG전자의 음성인식(Q보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매직리모컨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무선연결

uhd tv 구매가이드 - 스마트폰 무선연결
스마트폰 무선연결

스마트폰 화면을 TV 화면으로 무선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동일하게 TV 화면에서 볼 수 있으며, 무선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Wi-Fi 연결이 필요합니다.

미라캐스트, 스크린 미러링 등 제조사별 표기 방식이 다르며, iOS,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 OS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입 전 사용 중인 스마트폰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플릭스 / 유튜브 TV

 

 

uhd tv 구매가이드 - 넷플릭스 / 유튜브 TV
넷플릭스 / 유튜브 TV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스마트 TV에 넷플릭스 또는 유튜브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어 리모콘 조작만으로 쉽게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TV에 따라 지원 가능한 해상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구입 전 확인이 필요하며, 이용 방법에 따라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지원 넷플릭스 앱 기본 설치 또는 앱 설치 가능한 TV 유튜브 앱 기본 설치 또는 앱 설치 가능한 TV
미지원  앱 설치가 안되며,스마트기기를 통해 미러링만 가능한 TV

인공지능 TV

uhd tv 구매가이드 - 인공지능 TV
인공지능 TV

음성 명령으로 TV를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으며, 홈 IOT 서비스까지 지원하여 가정의 다양한 가전제품을 확인 및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TV입니다.

대표적으로 LG전자의 씽큐와 삼성전자의 빅스비가 있습니다.

 

[LG와 삼성의 인공지능 TV 비교]

  LG전자 씽큐  삼성전자 빅스비
 조작 방식 딥러닝 기반 음성인식 딥러닝 기반 음성인식
홈 IOT 스마트씽큐 스마트싱스
필수 사양 인공지능 리모컨 스마트 컨트롤 리모컨

 

75인치 UHD TV 추천 TOP5

 

LG전자 2020년형 75인치 UHD 4K 스마트 TV 75UN7370

uhd tv 구매가이드 - LG전자
LG전자

최저가 보러가기

삼성전자 2020년형 75인치 클래스 8 시리즈 UN75TU8000FXZA

uhd tv 구매가이드 - 삼성전자
삼성전자

최저가 보러가기

포스픽 UHD 75인치 TV 삼성 A급패널

uhd tv 구매가이드 - 포스픽
포스픽

최저가 보러가기

이노스 LG 패널 75인치  UHD TV S7501KU

uhd tv 구매가이드 - 이노스
이노스

최저가 보러가기

더함 75인치 스마트 TV U751UHD LG IPS패널

uhd tv 구매가이드 - 더함
더함

최저가 보러가기

 

 

이전 포스팅 보기

[해외리뷰] 에어팟 맥스 VS 소니 WH-1000XM4, 젠하이저 모멘텀, 보스 NC 700 비교

 

[해외리뷰] 에어팟 맥스 VS 소니 WH-1000XM4, 젠하이저 모멘텀, 보스 NC 700 비교

[해외리뷰] 에어팟 맥스 VS 소니 WH-1000XM4, 젠하이저 모멘텀, 보스 NC 700 비교 550달러로(국내 출시가 719,000원), 에어팟 맥스는 소니나 보스 같은 다른 회사의 헤드폰보다 훨씬 더 비싸고, 그 중 다수

learnnamja.com

브라운, 필립스 전기면도기 추천 TOP 8 와 구매가이드

 

브라운, 필립스 전기면도기 추천 TOP 8 와 구매가이드

브라운, 필립스 전기면도기 추천 TOP 8 와 구매가이드 브라운 전기면도기 추천 TOP4 브라운 시리즈3 샤워 중에도 사용 가능한 강하고 부드러운 면도기 새로운 브라운 시리즈3 면도기는 최근에 세계

learnnamja.com

아이폰 12 업그레이드, 내 아이폰은 아직 쓸만한가?

 

아이폰 12 업그레이드, 내 아이폰은 아직 쓸만한가?

아이폰 12 업그레이드, 내 아이폰은 아직 쓸만한가? 이미 구형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면 아이폰12로 업그레이드할 때가 됐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당신이 새로운 아이폰이 필요한 때인지, 어떤 모

learnnamja.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