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LED TV란? 더 작고 밝은 LED로 더 나은 TV 화질을 제공하는 방법

300x250

미니 LED 백라이트 스크린 리뷰: OLED TV와의 비교, 명암비 및 화질 개선에 대해 알아보세요. 고급 기술이 적용된 미니 LED의 장점과 한계를 탐구합니다. 지금 확인하세요!

미니 LED 백라이트 스크린
미니 LED 백라이트 스크린

 

TV의 경우 OLED 패널은 뛰어난 화질로 인해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OLED는 개별적으로 발광하는 픽셀이라는 한 가지 주요 특성으로 인해 화질 성능을 달성합니다. OLED 픽셀이 꺼지면 완전히 검은색이 되므로 OLED TV가 자랑하는 "무한한 명암비"를 제공합니다.

 

사람의 눈은 명암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영화와 TV 프로그램(심지어 스틸 사진까지)의 화질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LCD 패널과 LED 백라이트가 장착된 기존 평면 TV는 명암비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밝기 면에서는 확실히 OLED를 능가할 수 있지만, OLED처럼 픽셀 수준에서 밝기를 제어할 수 없기 때문에 OLED의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OLED가 극복 할 수없는 이점을 가지고있는 것처럼 보였을 때 LED TV 제조업체는 OLED와 경쟁의 장을 평준화 할 수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술인 미니 LED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반응형

미니 LED TV란?

크기 비교, 미니 LED와 일반 LED.
크기 비교, 미니 LED와 일반 LED.

 

미니 LED TV는 백라이트에 최대 수백 개의 개별 LED를 사용하는 LED TV와 달리, 같은 공간에 수천 개의 훨씬 작은 LED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표준 LED TV와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미니 LED는 퀀텀닷을 사용하나요?

일반적으로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퀀텀닷 TV(QLED TV)가 아닌 미니 LED TV를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렵고 빠른 규칙이 아닙니다. 퀀텀닷이 아닌 TV가 백라이트에 미니 LED를 사용하지 못할 이유는 없지만, 미니 LED는 아직 비교적 새롭고 일반적으로 중고급형 모델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퀀텀닷은 미니 LED TV의 예상 기능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LED의 크기(및 수량)가 중요한 이유

미니 LED를 제어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미니 LED를 제어 영역으로 구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TCL의 다이어그램은 수천 개의 미니 LED 배열이 수백 개의 구역으로 그룹화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TCL LED TV의 경우 화면 밝기는 백라이트에 의해 제어됩니다. 백라이트는 개별 LED로 구성됩니다. 저가형 LED TV에서는 백라이트의 모든 LED가 함께 제어되어 동시에 더 밝아지거나 어두워집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화면 이미지가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밝은 영역을 매우 밝게 하고 백라이트가 기본적으로 하나의 LED처럼 작동하려면 LCD 패널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의 빛을 차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종종 회색보다 더 어둡지 않은 검은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급 LED TV는 개별 LED를 구역으로 그룹화하여 각 구역을 독립적으로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풀 어레이 로컬 디밍(또는 FALD)이라는 용어를 본 적이 있다면 이것이 바로 이 기능을 의미합니다.

 

 

FALD 백라이트 영역은 영상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빛을 차단하기 위해 LCD 패널에 대한 TV의 의존도가 크게 줄어드는 대신 적절한 영역만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크기의 LED를 사용하면 특히 화면 크기와 LED 크기의 비율로 인해 더 적은 수의 LED를 사용해야 하는 작은 화면 크기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영역의 수에 실질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미니 LED는 일반 LED와 동일한 수준의 밝기를 제공하더라도 훨씬 더 작습니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개수를 넣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구역을 사용할 수 있고 구역 내에서 더 고른 배광을 할 수 있습니다.


미니 LED가 화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이유

LED와 미니 LED의 풀 어레이 로컬 디밍 비교.
풀 어레이 로컬 디밍(FALD) LED 백라이트(왼쪽)와 FALD 미니 LED 백라이트.

 

완벽한 세계에서는 미니 LED가 픽셀 크기로 축소되고, 각 미니 LED가 독립적인 영역으로 취급되어 한 미니 LED에서 이웃 공간으로 빛이 새어나오지 않고 이웃과 독립적으로 밝아졌다 어두워졌다 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OLED의 명암비를 완벽하게 일치시키거나 최소한 훨씬 더 근접하게 맞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높은 밝기를 제공하고 번인 위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LED TV가 바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 기술은 여전히 엄청나게 비쌉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보기에 OLED에 필적할 수 있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픽셀 수준의 밝기 제어를 달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확한 비율은 알 수 없지만, 백라이트가 수천 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는 미니 LED TV는 지역별 화면 밝기를 충분히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어 OLED에 대한 매우 설득력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미니 LED TV가 더 나은 화질을 제공하는 것은 아닌 이유

소니 XR 백라이트 마스터 드라이브로 제어되는 미니 LED와 일반 미니 LED의 차이점 예시.
경쟁사 미니 LED TV(왼쪽)와 소니 XR 백라이트 마스터 드라이브로 제어되는 미니 LED TV의 화질을 비교한 소니의 일러스트레이션.

미니 LED TV가 명암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면, 미니 LED TV도 OLED만큼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야 할까요? 아니요.

 

미니 LED는 LED TV가 OLED와 경쟁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인 밝기와 명암을 세밀하게 관리하는 문제를 극복하는 데 잠재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잠재력을 실현하려면 다른 많은 것들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미니 LED는 그 수가 충분하지 않으면 그 자체만으로는 일반 LED에 비해 큰 개선 효과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개별 미니 LED의 수에 관계없이 충분한 구역으로 세분화되지 않으면 TV가 이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TV가 이러한 구역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어하려면 처리 능력과 최고 수준의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TV가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와 동기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500개의 구역은 화질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포뮬러 1 팀이 엔진, 서스펜션, 드라이버, 피트 크루가 모두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야만 성공하는 것처럼, 미니 LED TV도 구성 요소가 올바르게 배치되고 제어되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누가 미니 LED TV를 만들까요?

하이센스 U8K vs TCL QM8
Hisense U8K(왼쪽)와 TCL QM8은 모두 미니 LED TV의 예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주요 TV 브랜드가 미니 LED TV를 생산하고 있지만, 일부 회사는 이 기술에 독자적인 이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니 LED 백라이트를 최초로 사용한 회사 중 하나인 TCL은 때때로 TV 모델명에 바로 미니 LED 백라이트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소니도 이러한 관행을 따르기 시작했습니다. 삼성은 미니 LED 모델을 "Neo QLED"라고 부르는 반면, LG는 "QNED"라는 명칭을 선호하지만 모든 LG QNED TV가 미니 LED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약간 까다롭습니다. 하이센스는 미니 LED 기술을 가장 적극적으로 채택해 왔으며, 현재 모든 ULED 4K 모델에 미니 LE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미니 LED TV는 비쌉니까?

아니요, 사실 일부 미니 LED TV는 표준 QLED TV와 비슷한 가격대입니다. 예를 들어, 보급형 65인치 Hisense U6는 보통 800달러이며, 종종 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된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 LED TV는 OLED TV만큼 비싸거나 그보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삼성의 미니 LED 기반 65인치 4K QN90C는 2,800달러, OLED 기반 65인치 4K S90C는 2,600달러입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