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AI 혁신과 티타늄 디자인의 결합

300x250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의 최신 리뷰를 확인하세요. 혁신적인 AI 기능, 향상된 티타늄 디자인, 강력한 스냅드래곤 칩셋 등 상세한 분석과 사용 후기를 제공합니다

손에 든 갤럭시 s24 울트라
손에 든 갤럭시 s24 울트라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는 서클 투 서치, 라이브 번역, 채팅 어시스트 및 다양한 생성형 AI 사진 편집 도구를 포함한 수많은 AI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더 강력한 티타늄 디자인, 더 평평하고 밝은 디스플레이, 최신 스냅드래곤 8세대 3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299달러인 S24 울트라는 갤럭시 S23 울트라보다 100달러 더 비싸고, 망원 줌 기능이 덜 강력합니다.

장점 단점
다양한 유용한 AI 기능 이전 제품 대비 $100 가격 인상
강력한 티타늄 디자인 10배 광학 줌 기능 상실
더 큰 픽셀로 개선된 메인 카메라 S펜이 크게 개선되지 않음
플랫 디스플레이가 매우 밝음  
7년간의 업데이트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는 기기의 거의 모든 측면을 터치하는 다양한 AI 기능으로 스마트폰의 '스마트'를 재정의하고자 합니다. 정확한 어조로 메모를 입력하고 싶으신가요? 키보드에 채팅 지원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언어로 누군가와 대화하고 싶으신가요? 전화 앱에서 라이브 번역을 사용하세요. 또는 방금 TikTok에서 본 운동화에 동그라미를 쳐서 '검색하기'로 즉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피사체를 움직이고 배경을 채우는 등 수많은 생성형 AI 사진 기능까지 더하면 압도당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갤럭시 S23 울트라의 AI 기능을 상당히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마법의 픽시 더스트 같은 애니메이션이 세 개 있는 작은 버튼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이 버튼이 보이면 멋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의 가격이 1,299달러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 및 아이폰 15 프로 맥스보다 100달러 더 비싸서 폴더블폰이 아닌 플래그십 중 가장 비싼 제품입니다. 또한 삼성의 이전 울트라에 탑재된 10배 광학 줌 기능이 사라지고 덜 강력하지만 더 선명한 50MP 5배 망원 렌즈로 대체되었습니다.

 

하지만 삼성은 더 강력한 티타늄 디자인과 엄청나게 밝은 평면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다른 업그레이드로 당신을 사로잡고 싶어합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는 최고의 휴대폰일까요? 직접 사용해 본 후 지금까지의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티타늄 그레이 티타늄 바이올 티타늄 블랙 티타늄 옐로우
상세정보 보기 상세정보 보기 상세정보 보기 상세정보 보기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사양

가격  $1,299
CPU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RAM 12GB
저장 용량 256GB, 512GB, 1TB
디스플레이 6.8인치 QHD+ AMOLED(1-120Hz)
후면 카메라 200MP 메인(f/1.7), 50MP 5배 망원(f/3.4), 10MP 3배 망원(f/2.4) 12MP 초광각(f/2.2)
전면 카메라 12MP(f/2.2)
색상 티타늄 블랙, 티타늄 그레이, 티타늄 바이올렛, 티타늄 옐로우
배터리 5,000mAh
충전 45W
크기 6.40 x 3.11 x 0.34인치
무게 8.22온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출시일 및 가격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핸즈온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핸즈온

 

갤럭시 S24 울트라의 출시일은 1월 31일이며, 지금 사전 주문할 수 있다. S24 울트라의 가격은 256GB 저장 용량의 경우 1,299달러부터 시작합니다. 다른 옵션으로는 512GB와 1TB가 있습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 사전 주문을 이용하면 512GB 모델을 256GB 옵션 가격에, 1TB 모델을 512GB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디자인과 색상

손에 든 갤럭시 s24 울트라1.webp
손에 든 갤럭시 s24 울트라1.webp

갤럭시 S24 울트라에는 몇 가지 중요한 디자인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첫째, 알루미늄 대신 티타늄 프레임을 사용하여 낙하와 긁힘으로부터 더 잘 보호됩니다. 둘째, 디스플레이의 베젤이 42% 더 얇아지고 카메라가 11% 더 얇아졌습니다.

 

그 결과 S23 Ultra와 무게는 거의 같지만 내구성이 더 뛰어난 디자인이 탄생했습니다. 또한 베젤이 좁아져 핸드셋이 더 얇아져 S23 Ultra보다 한 손으로 사용하기가 조금 더 쉬워졌으며, 6.40 x 3.11 x 0.34인치 대 6.4 x 3.0 x 0.35인치로 약간 더 얇아졌습니다.

디자인과 색상

 

이번 갤럭시 S24 울트라의 색상은 더 재미있습니다. 더 부드러운 티타늄 블랙과 티타늄 그레이 중에서 선택하거나 더 대담한 티타늄 바이올렛과 티타늄 옐로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바이올렛 옵션이 가장 마음에 들지만 노란색은 너무 튀지 않으면서도 생동감이 넘칩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디스플레이와 S펜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네, 커브가 사라졌습니다. 삼성은 많은 사용자들이 요구해 온 갤럭시 S24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를 평면으로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S24 울트라는 손에 쥐었을 때 덜 미끄럽고 S펜을 위한 더 나은 캔버스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서클 투 서치 기능을 위한 유용한 도구라는 점을 제외하면 이번 S펜 업그레이드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갤럭시 S24 울트라의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 중 가장 큰 변화는 6.8인치 QHD+ AMOLED 패널이 놀라울 정도로 밝아졌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의 정격 밝기는 2,600니트로, S23 울트라의 1,750니트보다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iPhone 15 Pro Max는 HDR 콘텐츠를 표시할 때 정격 최고 밝기가 2,000니트입니다.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곳에서 갤럭시 S24 울트라를 테스트해 본 결과, 유튜브의 '비열한 여자' 예고편을 시청할 때 액션 장면을 알아보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삼성은 또한 가혹한 조명 아래에서 S24 Ultra와 S23 Ultra를 비교했는데, 최신 플래그십이 눈에 띄게 더 밝았습니다.

 

S24 Ultra의 패널은 여전히 1-120Hz의 주사율을 유지하고 있어 좋지만, 더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위해 144Hz로 향상되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AI 기능

ai 기능
ai 기능

 

갤럭시 S24 울트라는 갤럭시 AI의 시대를 열었으며, 이는 단순한 마케팅 기믹 그 이상입니다. 이 휴대폰에는 수많은 AI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저는 그 중 많은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가장 주목할 만한 AI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삼성이 일부 AI 기능에 대해 유료화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삼성의 웹사이트에는 "갤럭시 AI 기능은 지원되는 삼성 갤럭시 디바이스에서 2025년 말까지 무료로 제공될 예정입니다."라는 고지 사항이 있습니다. 타사에서 제공하는 AI 기능에는 다른 약관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서클 투 서치: Google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갤럭시 S24 울트라의 서클 투 서치 기능을 사용하면 화면에 표시된 이미지나 동영상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홈 버튼을 길게 누르고 사물이나 주제에 동그라미를 치면 검색 결과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노란 꽃으로 이 기능을 사용해 본 결과 마코라 식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동그라미로 검색한 후에는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하던 작업으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실행 중인 앱에서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서클 투 서치 기능은 틱톡이나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앱에서도 작동합니다.

 

채팅 지원: 키보드에 내장된 채팅 지원은 적절한 어조로 적절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캐주얼, #소셜, 프로페셔널과 같은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AI가 제 어조를 어떻게 마사지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일부러 무례한 말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안녕하세요, 늦게 오셨지만 더 할 일이 없으시니 괜찮으시겠죠?"가 "안녕하세요, 늦은 건 알지만 그냥 쉬고 계실 테니 괜찮아요."로 바뀌었습니다.

 

라이브 번역: 라이브 번역을 사용하면 13개 언어 중 하나로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전화 앱에서 볼 수 있으며, 데모에서 스페인어를 할 줄 아는 사람과 모의 레스토랑 예약을 하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번역은 정확해 보였고 상대방과 대화하는 것은 상당히 쉬웠지만, 처음에는 상호 작용과 약간의 지연 시간으로 인해 상대방이 혼란스러워하거나 좌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노트의 AI 기능: 삼성 휴대폰에서 노트 앱을 사용하는 경우, AI를 사용해 노트의 서식을 자동으로 지정할 수 있어 글머리 기호가 포함된 빠른 요약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실 겁니다. S펜을 사용하는 경우 AI가 손글씨를 바로잡아 줄 수도 있습니다.

 

삼성 보이스 레코더: 삼성 보이스 레코더 앱은 음성 녹음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 외에도 자동으로 요약하여 문맥을 빠르게 파악하기 쉽게 해줍니다. 또한 여러 화자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카메라

후면 카메라
카메라

사진 편집을 시작하면 AI 카메라 기능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카메라 자체는 어떨까요? 좋은 소식은 기본 200만 화소의 픽셀이 60% 더 커져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고 광학 이미지 안정화 기능도 개선되어 더 안정적인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줌 측면에서는 여전히 전용 1,000만 화소 3배 망원 렌즈가 제공되지만, 삼성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전 1,000만 화소 10배 광학 줌에서 50만 화소 5배 줌으로 교체했습니다. 따라서 더 높은 해상도의 센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순수한 줌 성능은 떨어집니다.

사진촬영
사진촬영

 

저는 삼성의 자체 소품을 사용하여 실내에서만 새로운 50MP 망원을 테스트했는데, 10배에서는 꽤 괜찮은 디테일을 제공했지만 30배 이상에서는 노이즈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왼쪽 상단에 있는 확대된 화면의 사각형 가이드가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녹색으로 바뀌는 점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AI 사진 편집 기능의 경우, 사진을 조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정보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를 분석하여 사진에 대한 수정 제안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창문에 비친 사람의 모습을 쉽게 제거할 수 있었는데 S24 울트라가 배경을 채워주었습니다.

사진편집
사진편집
사진편집1
사진편집1

 

도움을 받는 또 다른 방법은 편집 메뉴에서 생성 AI 버튼을 누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피사체에 동그라미를 치고 프레임 안에서 쉽게 이동하거나 Google Pixel 8 및 Google Pixel 8 Pro와 유사하게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의 각도를 변경하고 배경을 채워야 하는 경우 S24 Ultra에서도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생성 AI 기능이 작동하는 데 몇 초 정도 걸릴 수 있지만, 초기 테스트에서는 대체로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또 다른 멋진 AI 카메라 기능은 인스턴트 슬로우 모션 동영상입니다. 슬로우 모션 모드로 촬영할 필요 없이 갤러리에서 동영상을 길게 누르기만 하면 S24 Ultra가 클립의 해당 부분을 슬로우 모션 영상으로 전환합니다. 제 테스트에서는 이 기능이 잘 작동했습니다.

 

1,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는 눈에 띄는 업그레이드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다른 카메라와 동일한 AI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4 리뷰 : 성능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색상 및 디스플레이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색상 및 디스플레이

 

갤럭시 S24 울트라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세대 3칩을 탑재하여 더 빠른 CPU 및 GPU 성능과 향상된 레이 트레이싱으로 게임플레이 비주얼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탑재된 NPU는 AI 관련 작업의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S24 Ultra를 충전기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칩은 12GB의 RAM과 256GB의 스토리지로 뒷받침됩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는 보급형 모델에 8GB RAM이 탑재되어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더 나은 지속적인 성능을 위해 삼성은 표면적을 92% 늘린 갤럭시 S24 울트라의 향상된 냉각 시스템을 선전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배터리 수명 및 충전

갤럭시 S24 울트라 배터리 테스트 결과

휴대폰  칩셋  배터리 크기  배터리 사용 시간(시간:분)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스냅드래곤 8 3세대 5,000mAh  16:45
Asus ROG Phone 8 스냅드래곤 8 3세대 5,500mAh 18:48
구글 픽셀 8 프로 텐서 G3  5,050 mAh 10:03
아이폰 15 프로  A17 프로 3,274mAh 10:53
아이폰 15 프로 맥스 A17 프로 4,422 mAh  14:02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스냅드래곤 8 2세대 5,000mAh 12:22(적응형) / 13:09(60Hz)

                   

갤럭시 S24 울트라는 S23 울트라처럼 5,000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크게 향상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효율적인 스냅드래곤 8 3세대 칩은 웹 서핑 배터리 테스트에서 갤럭시 S24 울트라의 배터리 수명이 더 오래 지속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는 화면 밝기 150니트에서 5G로 웹 서핑을 할 때 16시간 45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최고의 휴대폰 배터리 수명 목록에서 이 플래그십 제품을 최고 성능으로 만들기에 충분한 수치입니다.

 

이에 비해 갤럭시 S23 울트라는 디스플레이 적응 모드에서 12시간 22분, 60Hz 모드에서 13시간 09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14:02분 동안 지속되었으므로 삼성이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삼성은 갤럭시 S24 울트라에 더 빠른 충전 기능을 추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최대 유선 속도인 45W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S24 울트라는 여전히 30분 만에 71% 충전에 도달했는데, 이는 20W Apple 충전기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가 41% 충전에 그친 것과 비교됩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 소프트웨어 및 지원

안드로이드 14 기반에서 실행되는 OneUI 6.1이 제공하는 모든 AI 기능 외에도 삼성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정책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삼성은 7년간의 보안 업데이트와 7년간의 OS 업데이트를 약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 픽셀 8 및 픽셀 8 프로와 일치합니다.


삼성 갤럭시 S24 울트라 리뷰: 전망

화면이 켜진채 들고 있는 s24 울트라
화면이 켜진채 들고 있는 s24 울트라

 

갤럭시 S24 울트라는 사람들이 휴대폰을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판매 포인트로서 AI에 대한 큰 베팅을 나타냅니다. 물론 더 밝아진 평면 디스플레이, 티타늄 프레임, 더 빨라진 칩, 7년간의 업데이트와 같은 다른 주목할 만한 개선 사항도 있지만, 이 제품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AI입니다. 제 첫인상으로는 몇 가지 기능이 가치가 있고, 무엇보다도 사용하기 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노트의 자동 요약 기능과 제안을 기반으로 한 이미지의 빠른 수정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진 편집 옵션이 정보 버튼 아래에 있고 다른 옵션은 AI 생성 버튼 아래에 있어 사용자가 혼란스러워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서클 투 서치는 모든 앱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획기적인 기능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