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과 진단 치료법(feat. 올바른 컴퓨터 사용자세)

300x250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과 진단, 치료법(올바른 컴퓨터 사용자세)

 

인간은 손으로 도구를 사용하면서 한 단계 진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독일의 철하자 칸트는 '손으 밖으로 나와 있는 뇌'라고 말한 만큼 손은 중요한 부위 입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가사노동을 많이 해온 주부들에거서 손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손목터널 증후군'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정형외과 질환에도 유행이 있는데, 이전에는 생활스포츠 인구의 증가로 테니스, 배드민턴 엘보 등 팔꿈치 통증 환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손목, 어깨, 목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이란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의 손바닥쪽의 피부조직 밑에 근육의 힘줄과 신경이 지날 때 위에서 덮어주는 막이 존재합니다.

이를 가로 손목 인대(수평 손목인대, 횡수근 인대)라고 하며, 이 인대와 주변 조직에 의해 둘러 싸여진 공간을 수근골 또는 수근관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은 수근골(수근관) 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이 굴을 지나가는 구조물 중의 하나인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합니다.

<손목 수근관 증후군>

손목의 반복된 사용으로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 및 인대가 부어 엄지손가락과 두 번째, 세 번째, 그리고 네 번째 손가락의 반의 감각과 엄지손가락의 운동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는 정중 신경이 압박되어, 손과 손가락의 저림, 통증, 감각저하, 부종, 힘의 약화 등이 나타나는 말초신경 압박 증후군이 바로 손목터널 증후군입니다.

 

손목 수근관 증후군의 원인

 

 

가로 손목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근육의 힘줄이 지나치게 많이 사용되어 염증이 있으면 힘줄을 둘러싸는 막이 두꺼워지고 붓게 됩니다. 

이때 수근굴(수근관) 내 구조물의 부피가 증가해서 상대적으로 공간이 좁아져 정중 신경이 눌리게 됩니다.

또한 감염이나 손목의 골절로 인한 변형, 관절 탈구, 종양 등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그리고 직업적으로 컴퓨터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거나 포장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 잘못되 습관 등 반복적으로 손목을 구부리고 펴는 일을 하는 사람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그 외에 비만, 당뇨, 류마티스 관절염, 갑상선 기능 이상이 있는 사람에세도 많이 생깁니다.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거나 자녀 양육 및 가사노등을 많이 하는 주부들에게서 손목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손목굴 증후군의 증상 및 진단

 

 

주요 증상으론 손바닥, 손가락, 손목 통증, 저림, 감각이상 등입니다. 

특히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심할 경우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엄지 근육이 위축되어서 납작하게 됩니다.

<팔목 터널 증후군 증상>

팔목터널 증후근을 진단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신경타진 검사, 수근굴곡검사, 중중신경 압박검사를 진행합니다. 

좀 더 정확한 손상부위를 알아보기 위해 방사선 검사나 근전도 및 신경전도 검사를 시행하여 손 저림증을 확진 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비교적 증세가 가벼운 경우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며, 소염제 복용 및 수근관내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여 일시적으로 증세를 완화할 수 있지만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같은 치료에도 계속 아프거나, 증상이 심하고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이 계속 무감각하고 무지구(엄지손가락 근육부위)의 근육위축이 있는 경우는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방법은 회수근 인대를 잘라주어 수근관을 넓혀주는 것으로 수술시간은 10분 정도이며, 당일 입퇴원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사용 관련 수근관 증후군

 

 

컴퓨터 사용과 관련하여, 손목굴 증후군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위험을 최소화하는 최선의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손목과 손을 중립적인 자세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때때로 손목 부목을 사용하면 이러한 최적의 위치를 유지하고 손목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은 우리 생활 전반에 만연해 있습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때 손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올바른 컴퓨터 사용자세>

Tip 손목터널 증후군의 주요 증상

- 손끝이 따끔다끔한 느낌이나 화끈거림이 있으며 저린 느낌 또는 통증이 생긴다.

- 엄지손가락, 둘째 손가락, 셋째 손가락과 넷째 손가락의 엄지쪽 반쪽 부위와, 이와 연결되 손바닥 피부의 감각이 둔하다.

- 운전도중 손이 저리다.

- 특히 통증이 야간에 심하기 때문에 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손을 주무르거나 털고 나면(흔들어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 점차 진행하면 엄지손가락 쪽 근육의 위축이 발생해 이 부위가 납작해진다.

- 정교한 작업이 어려워지고, 단추를 끼우는 일 등 일상생활에서 세심한 운동에 장해가 발생 할 수도 있다.

- 손에 쥐는 힘이 떨어져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젓가락질에 장애가 생기고 병따개를 돌리는 힘이 약해지거나, 빨래를 짜는 힘이 약해질 수 있다.

- 손바닥 쪽의 피부가 번들거리거나 건조해진다.

 

손목터널 증후군 완화에 도움 되는 버티컬 마우스

https://learnnamja.tistory.com/156

 

버티컬 마우스 추천 15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 마우스

버티컬 마우스 추천 15 손목 터널 증후군 예방 마우스 2020년 가장 인기있는 제품만 골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버티컬 마우스 추천 랭킹 15 판매량, 추천수에 따라 제품 한자리에 모아 봤습니��

learnnamja.tistory.com

2020/09/03 - [IT 지식] - 노트북 구매 이것부터 알자 2탄 - 화면 크기, 해상도, 디스플레이 특징

2020/08/31 - [IT 지식] - 노트북 구매 이것부터 알자 1탄 - 제품 분류, CPU 제조사, CPU 종류, CPU 코어 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