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 시리즈 6 vs 애플 워치 SE 구매자 가이드

300x250
애플 워치 시리즈 6 vs 애플 워치 SE 구매자 가이드

애플워치 6, 애플워치 SE
<애플 워치 시리즈 6 vs 애플 워치 SE>

 

애플은 2020년 9월 인기 애플 워치 라인업을 업데이트해 애플 워치 시리즈 6애플 워치 SE의 두 가지 신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은 지난해 시리즈 5에 대한 여러 가지 강력한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새로운 S6 프로세서, U1 초광대역 칩, 혈액 산소 모니터링을 50만원 중반대부터 제공합니다.

 

동시에 애플은 애플워치의 완전히 새로운 모델인 애플 워치 SE를 선보였습니다.

애플 워치 SE 는 애플워치의 많은 기능들을 제공35만원대라는 훨씬 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했습니다.

 

 

이 두 모델은 디자인, 방수성, 광학심장센서 등 많은 핵심 기능을 공유하기 때문에 어떤 모델이 당신에게 더 좋은지 당장 알 수 없을 것입니다.

기능이 적은 더 저렴한 모델을 구입할 가치가 있는가? 이번 포스팅에서 두 가지 애플 워치 모델 중 어떤 모델이 당신에게 적합한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과 애플 워치 SE 비교

애플 워치 두 모델의 특징은 대부분 똑같습니다. 특징들을 살펴보시죠.

 

유사점들

  • 44mm 또는 40mm 케이스 크기
  • LTPO OLED 디스플레이(밝기 1,000 nit)
  • GPS 및 GPS + 셀룰러 모델
  • 64비트 듀얼 코어 프로세서
  • W3 무선 칩
  • 촉각 피드백이 있는 디지털 크라운
  • 광학 심장 센서
  • 심장 박동수가 높고 낮으며 심장 박동수가 불규칙하게 알림
  • 국제 비상 통화, 비상 SOS, 낙상 감지
  • 소음 모니터링
  • 최대 50m의 내수성 "스파이프"
  • Wi-Fi 및 Bluetooth 5.0
  • 패밀리 설정 지원(GPS+셀룰러 모델)
  • 나침반 및 상시(Always-on) 고도계
  • 32GB 용량
  • "일상" 배터리 수명 18시간

 

위의 유사점을 보시면 알겠지만 많은 특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전도, 혈액 산소 모니터링 등의 특징은 애플 워치 6와 애플워치 SE를 선택하는 중요한 특징이 되었습니다.

 

 

 

차이점

애플 워치 시리즈 6 애플 워치 SE
Always-On Replanet 디스플레이 망막 디스플레이
64비트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된 S6 SiP 64비트 듀얼 코어 프로세서가 장착된 S5 Sip
U1 초광대역 칩 광학 심장 센서만 해당
혈액 산소 앱  
심전도 앱  
혈액 산소 센서, 전기 심장 센서 및 2세대 광학 심장 센서  
특정 운동을 위한 배터리 수명 향상, 충전 속도 향상  
새 색상 : 파란색 및 빨간색  

 

디스플레이

애플 워치6와 애플워치 SE 모두 1000nit의 밝기를 가진 레티나 LTPO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차이점은 시리즈 6의 상시(Awlays-on) 디스플레이입니다.

손목을 내려도 디스플레이가 그대로 남아 있어 손목을 제대로 들지 않고도 항상 화면을 볼 수 있다는 뜻이죠.

 

애플워치 시리즈 6 상시 디스플레이는 사용자의 손목이 내려갔을 때 실외에서 애플워치 시리즈 5보다 최대 2배 반 밝기 때문에 밝은 햇빛에 시계 화면을 훨씬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SE는 상시(Always-on) 디스플레이가 없어 사용자가 손목시계를 올리거나 터치해야 시계가 보입니다.

 

이 기능 외에, 고해상도 레티나 디스플레이 자체는 두 모델 간에 동일합니다. 특별히 손목을 들지 않고 항상 시계 화면을 볼 필요가 있다고 느끼지 않는 한, 애플워치 SE의 디스플레이는 크게 불편하지 않을듯 합니다.

 

 

S6 vd S5 프로세서

애플 워치 시리즈 6과 애플 워치 SE의 프로세서는 모두 64비트 듀얼 코어 칩 입니다. 신형 S6 프로세서는 아이폰 11의 A13 바이오닉을 기반으로 기존 S5 프로세서보다 최대 20% 빨라졌습니다. 

애플은 이를 통해 앱이 20% 더 빨리 구동 할 수 있고, 동시에 18시간 동안 동일한 배터리 수명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애플 워치 SE는 애플 워치 시리즈 5의 S5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계승하고 있으며, 이 프로세서는 여전히 "놀라울 정도로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고 애플 측은 밝혔습니다. S5는 애플 워치 시리즈 3보다 최대 2배 빠릅니다

 

U1 Ultra-Wideband Chip

 

애플 워치 시리즈 6에만 U1 초광대역 칩이 들어 있습니다.

애플은 애플 워치의 U1이 "차세대 디지털 자동차 키와 같은 새로운 경험을 지원하기 위해 단거리 무선 위치 설정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하지만 이 칩이 또 어떤 것을 제공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초광대역을 지원하는 두 기기 간 거리는 블루투스 LE와 와이파이보다 훨씬 정확도가 높은 두 기기 간 전파 통과 시간을 계산해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새로운 기기에서 칩을 점점 더 많이 구현하고 있지만, 아직 실질적인 새로운 기능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지금까지 이 기술을 iOS 13의 방향성 에어드롭 기능을 작동시키는 데만 사용해 왔지만, 앞으로는 더욱 흥미로운 사용 사례를 제시할 것입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에서 U1의 기능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U1 칩은 현재 사용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단순히 그것 때문에 애플 워치 시리즈 6를 얻을 가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당신이 애플워치를 수년 동안 유지할 계획이라면, U1 칩은 앞으로 더 많은 기능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훨씬 더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모델로 만들어질 것이다.

 

건강 모니터링

애플워치 시리즈6, 애플워치 SE
건강 모니터링

애플워치 시리즈 6은 이전에 애플 워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건강 모니터링 기능인 혈액 산소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혈액의 산소 포화도를 측정하여 전체적인 건강상태와 웰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소 포화도는 또한 SpO2라고 알려져 있는데, 폐에서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적혈구가 운반하는 산소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 산소화된 피가 몸 전체에 얼마나 잘 전달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은 후면에 혈액 산소센서를 탑재해 녹색, 적색, 적외선 LED 4개 군집이 배열돼 있습니다. 그들은 혈액으로부터 반사된 빛을 측정하고, 고급 맞춤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70퍼센트에서 100퍼센트 사이의 혈액 산소 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6 블루 알루미늄

 

모든 데이터는 건강 앱에서 볼 수 있으며, 사용자는 혈중 산소 농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애플 워치 시리즈 6에는 심전도(ECG)를 촬영하기 위한 전기 심장 센서가 내장돼 있습니다.

디지털 크라운에 전극이 내장되어 있고 후면에는 전기 심박수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심전도 앱으로 사용자가 디지털 크라운을 터치하고 30초 후 심장 박동 분류를 받습니다.

 

심장이 정상적인 패턴으로 뛰고 있는지, 심장 질환인 심방세동(AFIB)의 징후가 있는지 등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기록, 관련 분류 및 명시된 모든 증상은 의사와 공유할 수 있는 PDF로 건강 앱에 저장됩니다.

 

애플 워치 SE에는 이러한 건강 통계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혈액 산소나 전기 심장 센서가 없습니다.

그러나 애플 워치 SE는 건강 데이터를 기록할 능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애플 워치SE는 심박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광학심장센서를 탑재해 심박수가 높고 낮으며 불규칙한 심장박동도 알릴 수 있습니다.

저비용 모델도 애플 워치 시리즈 6와 마찬가지로 비상 SOS, 낙하 감지, 소음 모니터링 등을 할 수 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의 추가적인 건강 모니터링 기능은 더 비싼 모델의 주된 매력입니다.

전도 및 혈액 산소 모니터링이 중요하다고 판단되면 애플 워치 시르즈 6를 고려해야 합니다.

 

배터리

애플 워치의 두 모델 모두 애플이 말하는 "온디멘드" 배터리 수명을 약 18시간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6은 충전 속도가 빨라져 1시간 30분 만에 완전 충전이 완료되고 실내외 운행 등 특정 운동을 추적할 수 있는 배터리 수명도 향상됐습니다.

 

시리즈 6는 이론적으로 항상 켜져 있는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두 모델의 배터리 수명은 사실상 같기 때문에 특정 활동 중 충전 속도가 빨라지고 배터리 사용량이 약간 개선된다는 이유만으로 시리즈 6을 선호할 가치는 없을 것입니다.

 

디자인

애플워치 시리즈 6과 애플 워치 SE는 기본 디자인은 같지만 소재와 색상 옵션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6은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티타늄으로, 애플 워치 SE는 알루미늄으로만 구입할 수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티타늄이 들어간 애플 워치도 사파이어 크리스털 스크린을 사용하는 반면 알루미늄 모델은 이온 X 강화 유리를 사용합니다.

 

알루미늄의 Apple Watch 시리즈 6은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블루 또는 (PRODUCT) RED로 제공됩니다.

스테인리스강에서는 실버, 흑연, 골드 등으로, 티타늄에서는 티타늄이나 스페이스 블랙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 SE는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또는 골드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또는 블루, (PRODUCT) RED, 흑연, 티타늄 또는 스페이스 블랙 마감재를 선호한다면 Apple Watch Series 6는 이러한 소재와 색상 옵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모델이기 때문에 구입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량 알루미늄 케이스에 만족하고 기본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또는 골드 마감에 만족한다면 Apple Watch SE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애플워치 시리즈6, 애플워치 SE
애플워치

 

기타 Apple Watch 옵션

애플은 또한 애플 워치3를 20만원 중반대에 제공합니다. 이 구형 모델은 기능이 상당히 적고 화면도 작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3는 8GB의 저장 용량과 최대 50m의 내수성, 고도계, 비상SOS, 광학심장센서 등을 갖춘 여전히 가치있는 제품입니다.

 

기능적으로는 애플 워치 SE보다 뒤로 갈수록 페어백 처리돼 베젤이 더 두꺼워집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3은 애플 워치를 가장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사람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될 것입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3가 훨씬 오래된 모델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애플 워치 시리즈 6나 애플 워치 SE를 살 여유가 있다면 새로운 옵션의 애플워치를 추천드립니다.

 

마지막 결론

애플 워치 시리즈 6는 혈액 산소 모니터링, S6와 U1 칩, 상시(Always-on) 디스플레이, 고도계 등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등 기존 시리즈 5 모델보다 크게 개선됐습니다.

 

 

Apple 2020년 애플워치 6

COUPANG

www.coupang.com

상시(Always-on) 디스플레이와 첨단 건강 모니터링 기능, 다양한 색상과 마감 처리 기능을 갖춘 애플 워치 시리즈 6는 웨어러블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선택의 모델이 될 것입니다.

 

건강 추적에 특히 관심이 있거나, 단순히 특정 케이스와 컬러 조합처럼 관심이 있다면 Apple Watch Series 6는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모델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만약 당신이 예산을 줄이고 시리즈 6의 추가 기능에 특별히 끌리지 않는다면, 애플워치 SE는 매우 매력적인 선택입니다.

 

애플워치 SE는 많은 애플워치 고객들, 특히 이 기기에서 처음 접하는 고객들을 위한 출시 모델이 될 것입니다.

 

 

Apple 2020년 애플워치 SE

COUPANG

www.coupang.com

애플 워치 SE는 두 모델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잠재 고객에게는 이것이 디폴트 선택이 될 것입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

 

2020/09/16 - [라이프 잇 템] - 아이패드 프로용 로지텍 폴리오 터치 애플 매직 키보드의 합리적인 대안

 

아이패드 프로용 로지텍 폴리오 터치 애플 매직 키보드의 합리적인 대안

아이패드 프로용 로지텍 폴리오 터치 애플 매직 키보드의 합리적인 대안 애플이 올해 초 아이패드 프로의 최신 모델을 선보였을 때 그들은 새로운 액세서리인 매직 키보드를 가지고 왔다. 299달

learnnamja.com

2020/09/09 - [라이프 잇 템] - 스마트워치 추천 TOP 10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사용후기 참고하세요

 

스마트워치 추천 TOP 10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사용후기 참고하세요

스마트워치 추천 TOP 10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사용후기 참고하세요 시계가 단순 시간 확인을 넘어 패션아이템이 되고 이제는 전화, 메세지 확인, 건강, 운동 등 다양한 기능을 내장함으로써

learnnamja.com

2020/09/07 - [라이프 잇 템] - 가성비 좋은 버티컬 무선 마우스 코시 M3163WL(Feat,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가성비 좋은 버티컬 무선 마우스 코시 M3163WL(Feat, 손목터널증후군 예방)

가성비 좋은 버티컬 무선 마우스 코시 M3163WL(손목터널 증후군 예방) 5년 넘게 잘 사용하고 있던 로지텍 MX518 유선 마우스가 클릭이 씹히거나 더블클릭 현상이 나타나서 마우스를 알아보게 되었습

learnnamja.com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