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애트모스 지원 사운드바 추천과 구매요령, 고려사항

300x250
LG 75인치 나노셀 UHD TV로 바꾸고 난 후 기존 사용하던 보스 솔로 5 사운드바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돌비 애트모스에 대한 관심이 생겨 이를 지원하는 사운드바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지원 사운드바 구매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란?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돌비 애트모스 로고
돌비 애트모스 로고

돌비 애트모스는 최대 9.1ch까지 변환하는 돌비 프로 로직IIz의 공간감과 음장감 등을 극대화한 상하 수직 음장 기술을 발전시켜 상하좌우뿐 아니라 천장에도 독립된 스피커 채널을 추가해 최대 64대의 스피커를 통한 360도 전방위 입체음향을 구현할 수 있는 코덱(Codec)입니다. 특히 영상에 표현되는 각 오브젝트에 독립적인 음향 정보를 부여해 현장감을 높일 수 있으며, 스피커의 채널 수 및 배치가 다른 다양한 청취 환경에서도 각각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돌비 애트모스의 특징

  • 채널에 얽매이지 않고 3차원 공간에서 정확하게 이동 및 배치 가능
  • 모든 장면에서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고 풍부한 음질 제공
  • 머리 위로 움직이는 사물의 소리를 현실적으로 표현

 

사운드바 이것만 알면 끝!

사운드바+우퍼 패키지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사운드바 + 우퍼패키지
사운드바 + 우퍼패키지

사운드바와 저음을 보강해주는 저음 전용 스피커인 우퍼가 함께 패키지로 구성된 제품입니다. 사운드바의 부족한 저음 영역을 서브우퍼가 보강해주기 때문에 액션 영화, 힙합 음악 등을 감상할 때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브우퍼는 방향성이 없기 때문에 어떤 위치에 설치해도 무방하며, 서브우퍼의 진동으로 인해 층간 소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파이크방진매트 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

2.1 채널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2.1채널
2.1채널

2.1 채널은 스테레오 위성채널 2개와 서브우퍼 1개로 구성된 오디오 채널을 말합니다.

보통 멀티채널을 언급할 때는. 1로 표현하는 것은 서브우퍼를 뜻하며, 2. 는 위성채널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2 채널 즉, 좌/우 스테레오를 뜻합니다.

 

5.1 채널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5.1 채널
5.1 채널

5.1 채널은 스테레오 위성채널 5개와 서브우퍼 1개로 구성된 오디오 채널을 말합니다. 보통 멀티채널을 언급할 때는. 1로 표현하는 것은 서브우퍼를 뜻하며, 앞의 숫자는 는 위성채널을 뜻하는데 여기서 5 채널은 정면 중앙, 정면 좌측, 정면 우측, 후면 좌측, 후면 우측에 스피커가 놓여 있음을 뜻합니다.

 

9.1 채널(5.1.4 채널)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9.1 채널
9.1 채널

기존 5.1 채널 스피커에서 수직 및 수평 음장을 강조한 시스템으로, 4개의 각 프런트/리어 스피커 상단에 3D 상향 스피커가 동작하여 가상 9.1 채널을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입체감 있는 사운드는 물론 자연스러운 사운드 구현으로 보다 현장감 있는 서라운드 환경을 구현합니다.

 

JBL BAR 9.1이 5.1.4 채널을 지원하는 사운드바입니다.

채널 스펙에 3D 상향 스피커 채널이 있다면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HDMI ARC

HDMI ARC(Audio Return Channel)는 TV와 AV리시버, 사운드바 등을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게 연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기기 간 기능을 연동시켜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ARC는 한 방향으로만 신호가 전달되는 게 아닌, 양 방향으로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케이블 하나로 출력과 수신을 지원합니다.

기기 간 기능 연동의 예로, HDMI ARC 단자를 이용하여 사운드바와 TV를 연결할 경우 TV 리모컨으로 사운드바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동기화가 되기도 합니다. (일부 제품에는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 필요)

 

4K 패스스루

4K 패스스루는 데이터 전송 시 화질 손실 없이 통과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즉, AV리시버에 4K 패스스루 기능이 있는 사운드바를 연결할 경우 이미지 화질 손실이 없이 TV 또는 프로젝터와 같은 영상 장비에 4K 신호를 전송하여 재생합니다.

 

벽걸이 설치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설치 방식
설치 방식

사운드바를 스탠드형 또는 벽걸이형으로도 설치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벽걸이형으로 설치 시 벽걸이 TV와 일체감이 높아지며, 공간 활용면에서도 좋습니다.

사운드바 후면에 벽걸이 설치용 구멍이 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구매 시 고려사항

돌비 애트모스 지원 여부

최근에 나오는 TV나 셋탑박스는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TV나 셋탑, 블루레이가 애트모스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의 크기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LG SN11RG 제품 스펙
LG SN11RG 제품 스펙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나의 설치 환경에 맞지 않으면 소용없겠죠.

제품 구매 시 사운드바의 가로, 세로, 높이의 규격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일례로 제가 구매한 75인치 TV를 스탠드로 설치하였는데, TV 전체 가로 크기는 대략 160cm 정도이지만 스탠드 사이의 거리는 약 140cm입니다. 위 사진의 LG SN11RG 사운드바는 TV 밑에 둘 수가 없습니다. (물론 장식장이 넓어 앞으로 배치하면 가능은 하지만요^^)

 

 

층간소음

플레이 환경이 아파트라면 층간소음을 고려해 봐야겠네요.

서브우퍼가 포함된 사운드바의 경우 아랫집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서브우퍼의 저음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브우퍼가 없는 제품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돌비 애트모스 지원 사운드바 추천

ANKER 사운드코어 인피니 프로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 사운드코어 인피니 프로
사운드코어 인피니 프로

20만 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돌비 애트모스를 느껴 볼 수 있는 사운드바입니다.

와디지 펀딩을 통해 소개될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제품입니다.

외부 서브우퍼가 없어 저음이 다소 약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사운드바 양 옆의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가 있어 약하지 않은 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MI ARC 단자가 있어 설치도 간단합니다.

일반적인 20평대 아파트의 거실을 울리기에 충분한 출력을 가지고 있어 층간소음이 걱정되시는 분들이나 저렴한 가격으로 돌비 애트모스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제품 상세정보 보기

 

삼성전자 HW-Q950A/KR 11.1.4채널

삼성전자 HW-Q950A/KR
삼성전자 HW-Q950A/KR

 

삼성전자의 대표 하이엔드 사운드바로 삼성 TV의 Q 심포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댑티드 사운드 기능은 콘텐츠에 맞춰 최적의 사운드로 전환해 줍니다.

 

제품 상세정보 보기

 

 

JBL BAR 9.1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JBL BAR 9.1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JBL BAR 9.1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

JBL BAR 9.1의 특징은 후방 위성 스피커가 무선으로 분리되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하기 쉽습니다.

분리되는 위성 스피커는 본체에 붙어있는 경우 충전이 되며 한번 충전으로 약 10시간 정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평소 TV를 볼 때는 붙여 두었다가 영화나 게임 등을 할 때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훨씬 좋은 입체감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할인행사로 100만원 초반의 좋은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제품 상세정보 보기

 

LG 인공지능 블루투스 사운드바 SP11RA

LG 인공지능 블루투스 사운드바 SP11RA
LG 인공지능 블루투스 사운드바 SP11RA

LG전자의 프리미엄 사운드바로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 메리디안과 파트너십을 통해 만든 제품입니다.

LG TV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제품으로 7.1.4 채널 770W의 강력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사운드바 치고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사운드바의 특징인 공간 활용과 설치의 용이함을 따진다면 충분히 커버될만하다고 생각됩니다. 

프리미엄 사운드바 답게 해외 리뷰에서도 좋은 평점을 받은 제품입니다.

 

제품 상세정보 보기

 

 

위 추천드린 사운드바 중 제가 관심을 가지는 제품은 삼성 HW-Q950A 입니다.

리어 스피커가 포함된 가격에 크기도 적당하여 TV를 스탠드로 설치해도 TV 아래에 설치 용이하고 돌비 비전, 4K 패스스루, HDMI ARC 등 필수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사운드바를 선택하시겠습니까?

현재 환경을 잘 고려하여 가성비 좋은 사운드바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의 제품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액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

긴 포스팅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